스피킹인잉글리쉬~*

 영어에 있어서 만큼은 완벽주의자가 되고 싶으시죠. '난 완벽한 사람은 아니지만 영어만큼은 완벽하게 공부해서 완벽하게 영어로 말하고 싶어', '문법을 완벽하게 공부해서 완벽한 문장으로 영어로 말할 거야.' 특히나 영어 공부에 있어 문법을 강조하는 분들이 이렇게 많이 말씀하는 시는 걸 듣곤 해요. 

 

 그런데 말입니다, 다른 어떤 공부보다 영어는 처음부터 완벽하게 공부하려고 하면 금세 지쳐버려요. 그래서 우리가 원하는 실력이 되기도 전에 공부하는 게 힘들어져서 포기하기 십상이죠. 먼저 영어를 대하는 자세를 조금만 바꾸면 영어 공부를 즐기면서 오래도록 할 수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처음부터 너무 완벽하게 공부하려고 하지 마세요. 

 

 현대를 사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바쁘다를 입에 달고 사는 것처럼 저의 하루도 해야 할 일들로 꽉 채워져 있어요. 전업 주부인 저조차도 하루를 바쁘게 살아요. 그런데 직장 생활을 하거나 공부 중인 학생이라면 저보다 훨씬 더 바쁜 하루를 살고 계실 거라 생각해요. 우리 같이 바쁜 사람들이 영어 공부를 할 때면 이왕이면 효율적으로 하고 싶어 공부법에 관심이 많아요. 한국인 종특인 가성비! 를 절대 빠뜨릴 수 없지요. 또 핑계를 대자면 아이를 키우고 있는 엄마이기에 좋은 공부법, 학습법이 있다면 아이들에게도 알려주고 싶은 마음도 있었고요. 그래서 예전 글에서도 언급했지만 부끄럽게도, 어리석게도 과거에 저는 거짓말 조금 보태서 얘기하자면 영어 공부를 직접 한 시간보다 영어 공부법을 찾아 헤매느라 많은 시간을 쓰지 않았나 싶어요.

 

 아시죠? 좋은 영어 공부 자료는 차고 넘치고 있습니다. 한때 영어 학원 한번씩은 다녀본 경험이 있을 거예요. 좋은 선생님, 원어민이랑 공부한다고 해서 내 영어 실력을 보장해 주지는 않지요. 결국 내가, 나 스스로 영어 공부를 해야 내 영어 실력이 향상되는 것이죠. 또 여기서 중요한 건 꾸준히! 매일 하루 삼시세끼 밥 먹듯 자연스럽게 나의 하루 일상에 영어 공부가 자리 잡아야 한다는 겁니다.  

 

 현재 나에게 총체적인 난국인 영어를 절대로 절대로 서두르지 말고 총체적인 접근법으로 하나씩 하나씩 공부해야 합니다. 응답하라 시리즈의 성동일 배우가 말한 것처럼 새끼 치는 것도 아닌데 먹어도 먹어도 줄지 않고 오히려 늘어난 듯 느껴지는 잡채처럼, 영어란 녀석은 영어 공부를 하면 할수록할 게 많아집니다. 잡채를 사랑하는 저로서는 줄지 않는 잡채라~ 생각만 해도 너무 행복할 것 같아요. 영어 공부도 하면 할수록 행복해지는 이런 기분을 느끼고 싶습니다.

 

 '영어 공부는 반복 학습이다' 이 말을 많이들 들어보셨지요. 그러면 실제로 몇 번이나 반복해 보셨나요? 가만히 자신을 돌아보세요. 집에 있는 책장을 한번 바라보셔도 좋습니다. 영어 공부하겠다고 사놓은 책들, 분명 적어도 한 두권씩은 갖고 계실 거예요. 영어 공부 해보리라 굳은 다짐을 하고 큰 마음먹고 책을 사 오고는 앞의 몇 페이지 보고 흐지부지, 반복해서 공부는 커녕 책 한 권도 끝내지 못하셨다고요. 시도는 해봤지만 작심삼일 원칙에 의해하다가 흐지부지 되었을 수도 있고요. 아무래도 혼자 공부를 하다 보면 그러기 십상이죠. 그래서 함께 하는 공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렵고 힘든 영어 공부는 함께해야 제 맛이랍니다. 오늘은 무엇보다 실천력이 필요한 영어 공부법에 대한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소개해 드릴 전설의 공부법은 공부하는 내용에 따라, 예를 들면 계산을 해야 하는 수학이나 회계, 공대쪽 공부에는 맞지 않을 수 있겠지만 어학을 공부하는 사람들에게는 확실히 도움이 된다고 말씀드려요. 흔히 영어는 암기과목이다 라고도 하지요. 영어 공부에는 확실히 도움이 되는 전설의 [영어] 공부법이라 하겠습니다. 오늘 이 자리에서 [전설의 영어 공부법]을 보시고, 더 이상은 영어 공부법을 찾아 헤매지 말고 실천! 실천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간단히 말씀드리면 같은 걸 반복해서 최소 10번 읽어야 해요. 10번 읽기? 읽기만 하면 된다고? 별 것 아닌 것 처럼 보이지만 보통 끈기가 필요한 게 아님을 알 수 있어요. 이 전설의 공부법에서는 모르는 분야조차도 반복해서 읽기만 하면 저절로 공부가 된다는 게 핵심 내용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사람은 모르는 부분, 관심 없는 부분이 나오면 일단 뇌에서 거부감이 들어 이 공부법대로 하는 게 쉽지 않아요. 이 거부감을 누르거나 무시해가며 꾸준히 읽기를 하는 사람은 분명 대단한 내공을 가진 분이라 생각합니다. 뭘 해도 성공하실 분이죠. 그런데 우리는 영어 공부를 할 거예요. 비록 내가 영어를 잘하지는 못하지만 학창 시절부터 얼마나 오랜 세월 영어라는 과목을 공부했나요? 학교를 졸업하고도 영어 공부해 보겠다고 새해 결심에 운동과 다이어트처럼 우선순위로 같이 올라가곤 하는 게 바로 영어라는 이름입니다. 우리는 영어를 잘하지는 못하지만 영어라는 게 우리에게 낯설고 아주 거부감이 드는 생소한 분야는 아니니 이 전설의 공부법으로 영어 공부를 하기에 딱 맞춤이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이 전설의 공부법을 책으로 쓰시고 알려주신 시스템학습법의 완성 - 임성룡 지음-을 소개합니다. 

이 공부법을 만든 분은 평범한 지능을 가진 50대 초반의 명예퇴직자입니다. 경북 성주에서 출생하여 상고를 졸업한 지은이는 이 공부법을 스스로 실천해서 1993년 독학으로 경영학 학사 학위를 취득했다고 합니다. 이어 서울대 어학연구소 외국어 검정시험에 도전해 영어, 불어 등 3개 외국어 시험에 합격했고, 한국 외대 통역 대학원에서 불어 연수 (6개월 코스)를 최우등 성적으로 수료했습니다. 

 

 또 이후 스스로 창안한 시스템 학습법을 테스트하기 위해 일부러 응시한 시험에서도 상당한 성과를 거두게 됩니다. 

1999년 손해 보험 중개인 국가고시 수석 합격

2000년 생명보험중개인 국가고시 3등 합격

2001년 금융자산관리사 자격시험 합격

 

 그는 시스템 학습법을 테스트하고자 3000 페이지에 해당하는 수험서를 14차례 독파한 것을 합격의 비결이라고 말합니다. 영어실력 또한 이 학습법을 통해 6개월 만에 왕초보에서 '영어 천재'소리를 듣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저술활동과 함께 컨설팅, 강연 등을 통해 시스템 학습법의 대한 소개를 하며 왕성한 활동을 하고 계십니다. 

출처 pixabay

 

전설의 공부법, 영어 공부에 대한 스피킹의 생각 

 너무 완벽하게 알고 넘어가야 한다고 생각해서 영어 진도가 나가지 않으신가요? 완벽주의와 꼼꼼한 성향으로 인해 좋은 교재, 반드시 공부해야 할 게 있는데도 불구하고 스피드 있게 진도가 나가지 않는다면 이 공부법을 시도해 보세요. 반드시 소리 내어 10번 읽기를 목표로 하셔야 합니다. 이 전설의 공부법이 영어 공부에 있어서는 정말 효과적이고 매력적인 방법이라 생각해요. 그런데 현대인은 바빠서 이렇게 공부할 시간이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을 거에요. 또 해야 할 공부량이 많아서 그 생각에 압도되어 '어느 세월에 똑같은 걸 10번씩 읽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어요. 그렇지만 영어 공부에 있어 반복학습이 가장 효과적인 것 알고 계시죠? 읽으면 읽을수록 처음에 놓쳤던 부분들이 눈에 들어오고, 어디가 중요한지도 알게 됩니다.

 

 공부에서 뿐 아니라 살면서 이런 경험은 한 번씩 해 보셨을 거예요. 하다못해 처음 가는 길은 낯설고 힘들어서 어디가 어딘지 눈에 잘 들어오지 않고 시간도 너무 오래 걸린 것 같은데 돌아오는 길에는 가면서 보지 못했던 것도 눈에 들어오고 훨씬 금방 오는 듯한 느낌이요. 이 과정을 10번 한다고 생각해 보세요. 반복될수록 시간도 단축되고 눈에 들어오는 부분도 분명 처음보다 훨씬 많아질 거예요. 

 

 저는 챕터북으로 시작하는 영어 원서 읽기를 2020년 1월 5일부터 시작해서 현재 26권을 읽고 있는 중이예요. 욕심부리지 않고 하루에 한 챕터씩 월~금요일까지 읽고 있어요. 또 작년 여름, 이 블로그를 만들면서 여기에 공부했던 자료를 정리해 올리면서 두 번째 읽기를 시작했습니다. 곧 1권부터 다시 세 번째 읽기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이 세 번째 읽기는 이 블로그를 통해서 함께 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매직트리하우스 전체를 세번째 읽는 것이지만 이번에는 [전설의 영어 공부법]으로 하루 한 챕터씩 10번 읽기를 실천할 거예요. 블로그에 올려둔 매직트리하우스 영어 단어와 구문, 문장을 정리 해석을 보시면 여러분들은 보다 쉽게 읽으실 수 있을 거예요. 여러분들은 소리 내어 읽기에 집중하시면서 하루에 한 챕터를 10번 읽기를 하시면 됩니다. 놀라지 마세요. 매직트리하우스 하루 한 챕터 10번 읽기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아요. 챕터 하나당 3-5분내외예요. 그러니 10번을 읽어도 길어야 30- 50분정도 걸릴 거예요. 영어 공부에 그 정도 시간은 투자하실 수 있는 분들이 참여하셔야 효과가 좋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함께 해 주세요. 

 

[전설의 영어 공부법 실천하기 준비물]

끈기, 시간 

 

[전설의 영어 공부법 실천의 핵심]

끈기, 반복, 스피드

 

[전설의 영어 공부법 실천의 효과]

 이유를 불문하고 책이든 자료를 여러 번 볼 수 있습니다. 영어 실력 향상시킬 수 있다고 혹해서 산 책들, 사놓고 앞의 몇 장만 보고 책장에 얌전히 놓여 있는 책들을 끝까지 볼 수 있습니다. 덧붙여 영어 실력은 절로 따라옵니다. 일단은 머릿 속에서 정리가 되든 안되든 무조건 책이나 강의를 처음부터 끝까지 봐주세요. 책 한 권을 다 보는 게 부담스럽다면 한 챕터부터, 강의는 하나씩 일단 시작해 보세요. 처음에 같은 걸 반복한다는 게 지루하고 지겨울 수 있어요. 그러니 처음부터 꼼꼼히 완벽하게 한다는 생각은 하지 마세요. 어차피 반복해서 보다 보면 나중에 다 눈에 들어옵니다. 이 과정이 반복되고 자리가 잡히면 나중에 수월하게 공부할 수 있어요. 

 

 이 과정을 반복해서 하다보면 성취감이 생겨서 공부를 지속할 수 있어요. 그다음 우리는 1만 시간의 법칙에 맞춰 양을 늘려서 시간만 채워나가면 되는 거예요. 이렇게 생각하면 더 이상 영어를 잘하기 위해 영어 공부법을 찾지 않으셔도 됩니다. 우선 챕터북 매직트리하우스 읽기부터 저와 함께 전설의 [영어] 공부법으로 실천해 보시겠어요? 

 

카톡플러스 상담 신청하기 

 제가 아무리 스터디 운영을 잘해도 여러분을 영어 공부하게 할 수는 없습니다. 결국 영어 공부를 하는 것은 여러분이고, 여러분을 위해서 하는 것 입니다.  이 점 명심하시고 자신의 영어 공부에 집중하시면 됩니다. 이 글을 보고 신청을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비밀댓글로 글을 남겨주시거나, "스피킹인잉글리쉬"를 카톡에서 친구추가하셔서 말을 걸어주시면 됩니다. 이 점 명심하시고 자신의 영어 공부에 집중하시고, 궁금한 점이나 습관이 잡히지 않아 마음이 흔들릴 때는 카톡플러스 상담링크를 이용해 말씀을 나눠 주세요. 

*카톡에서 <스피킹인잉글리쉬>를 검색해주요. 

 스터디 진행 과정을 보고 스터디 지속여부를 결정하기로 하고, 지난 4월 한달간 매직낭독 스터디를 운영해 보았습니다. 

스터디 참여 회원님들의 뜨거운 성원에 힘입어 매직낭독 스터디는 지속되고 있습니다. 영어낭독과 시스템 학습법의 조화로 탄생된 온라인 영어 스터디 [매직낭독]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매직낭독과 영어의 매직길을 함께 떠나보면 어떨까요. 

 

매직낭독 4기 온라인 영어낭독 스터디 추가회원 모집 안내

 

[매직낭독] 스터디 진행 후기입니다.

(영어 스터디) 매직트리하우스 스터디 첫날의 기록

(영어 스터디)매직트리하우스 스터디 일주일 후기

영어 스터디 [매직낭독] 한 달 후기 & 영어 [매직발음] 스터디 개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