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킹인잉글리쉬~*

 5월은 어린이날, 어버이날, 여기에 스승의 날도 있죠. 이런저런 행사가 많은 달이에요. 가정의 달이라 불리는 만큼 그 어느 때보다 가족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됩니다. 제가 어릴 때만 해도 결혼적령기니 하며 나이 되면 당연히 결혼해야 하고, 결혼하면 당연히 아이를 가져야 된다는 생각이 있었어요. 성인이 되면 결혼하고, 또 행복한 가정의 기본은 엄마, 아빠, 아이로 구성된다는 그림이 막연히 머릿속에 있었어요. 요즘은 비혼주의와 딩크니 싱크니 하며 개인의 의사를 존중하는 좀 더 다양한 풍토로 바뀌어 가는 듯 해요. 

 

 결혼하고 아이가 있으면 무조건 행복할까요? 꼬물꼬물 고사리손 꼭 쥐고 자고 있는 아가를 보면 세상 다 가진 듯 행복한 날도 있고요. 때 맞춰 밥도 못 먹고, 인간으로서 기본생활 조차 못하니 당연히 힘든 날도 있고요. 아이로 인해 행복하기도 하고, 또 아이로 인해 부부간에도 다툼이 생기기도 합니다. 정말 많은 일들이 있어요. 나에게 엄마란 이름표를 달아준 아이 덕분에 몰랐던, 모르고 지냈던 세상의 많은 일들을 무수히 경험하게 됩니다. 딱 아이들 나이만큼 저도 같이 다시 자란다는 생각이 들어요.  

 저는 큰아이 네 살, 둘째 19개월에 미국에 온지라 한국에서 아이키우며 사는 생활과 조금 다를 수 있어요. 영어가 능숙하지 않은 탓에 미국이란 나라에서 육아하는 게 힘들게 느껴졌고, 주변에 도움받을 가족이 아무도 없이 모든 걸 혼자 해야 한다는 부담감도 있었고요. 하루 종일 동동거리며 생활하고 밤에는 지쳐 잠들었다가 이른 새벽 창문 밖 호숫가 바라보며 센티해져서 홀로 눈물 흘린 적도 많았어요. 걱정하실까 봐 한국에 계신 부모님께 말씀드리지 못하고, 한국에 있는 친구들에게 말해도 이해하지 못하는 미국에서의 생활로 혼자 갇혀버린 느낌이 들곤 했지요. 분명 그 시기 남편도 미국에 와서 적응하느라 힘들었을 때인데 제 의지와 상관없이 '남편 따라왔다' 그거 하나로 감정을 먼저 내세웠던 것도 있었어요. 

 

 그러다 어느 날 문득 든 생각이 내가 이럴려고 결혼했나? 그건 아닌데 싶어서... 제가 결혼한 이유는 혼자보다 둘이서 더 잘 살아보려고, 그리고 예쁜 아이들과 더 행복하게 살려고 한 거라고... 남편에게 장문의 이메일을 썼던 적이 있어요. 연애 5년, 그리고 결혼하고 20년 넘게 살면서 최고로 길고 긴 이메일을 썼던 것 같아요. 결혼의 본질까지 생각하게 되었답니다. 

 

 아이를 낳고 키우는 모든 순간순간들이 새로운 경험이면서 즐겁기도 하고 힘들기도 했어요. 날씨처럼 맑은 날, 흐린 날, 비 오고 바람 불고, 눈 오고 그런 많은 날들이 지났습니다. 제 경험에 의하면 애매모호한 아이들 초등기간이 제 스스로 버티기 힘들었던 것 같아요. 중학교 들어가면서는 본격적인 사춘기 시작이고요. 아이들이 어리면 어린 대로 크면 큰 대로 엄마 자리는 쉽지 않습니다. 아이들이 크면서 점차 라이드로 바빠지기 시작했어요. 큰아이가 하이스쿨 들어가고는 온 가족이 단합해도 모자를 때라 아이들도 크면서는 말이 통하니 대화로 풀어나갔던 것 같아요. 아이들에게도 이제 몇 년 있으면 너희들 대학에 가고 엄마 아빠 품에 있는 이 시간이 그리 길지 않다고 협박 비스무레~ 가족 완전체로 있는 시간, 엄마는 행복하게 지내고 싶다고 했어요. 예쁜 추억 많이 간직하며 살 자하며 지냈어요.  

 어차피 사는 인생인데, 이왕이면 오늘 하루도 행복하게 살자! 아내로서, 엄마로서 나도 노력할거다, 우리 같이 노력하자 하며 모두 협력 모드로 조금씩 움직여 갔어요. 힘들 때 서로에게 버팀목이 되어야 하는 게 가족이죠. 고비고비 힘든 일이 찾아올 때면 가족이 더 단합해야 한다 하며 으쌰으쌰 하며 맛있는 거 함께 먹으며 더 힘내자 했던 기억이 있어요.

 

 힘들 때 가장 가까운 가족에게 감정을 내세워 속내를 보이며 상처주기 쉬운데 그리고는 곧 후회하게 됩니다. 지금 속상한 일이 있다면 그게 평생 가는 게 아니고요. 다 지나가요. 시간이 약이라고 하죠. 힘든 시기일수록 가족이 단합하기 좋은 때에요. 이럴때 우리가 더 뭉쳐야 한다 하고 가족애 뿜뿜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좋은 하루가 되길 바라지 말고,

좋은 하루는 내가 만드는 것이라고 해요. 

 

좋은 하루하루 만들어 나가시고, 가족과 함께 모두 행복하세요. 

 

영어 싫어하는 아줌마가 영어공부를 시작한 진짜 이유-마음가짐의 중요성

 

영어 싫어하는 아줌마가 영어공부를 시작한 진짜 이유-마음가짐의 중요성

 영어공부 왜 하세요? 저는 학창 시절에는 성적 잘 받으려고 영어공부한 아줌마예요. 그러니 영어시험 성적은 좋았지만 원어민 앞에서는 실실 웃고만 있는 꿀 먹은 벙어리 신세였던 아줌마였어

speakinginenglish.tistory.com

친칠라가 우리 가족에게 주는 행복!

 

친칠라가 우리 가족에게 주는 행복!

 친칠라가 설치류였다니.... 친칠라에 대해 뭘 좀 알아야 겠다 싶어 서치를 해보았어요. 토끼과? 토끼류? 뭐 이정도인 줄 알았던 친칠라가 알고보니 설치류래요. 설치류면 쥐? 쥐잖아요. 동물을

speakinginenglish.tistory.com

가족 관계, 가족 호칭 영어로 총정리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가족 관계, 가족 호칭 영어로 총정리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가족 관계, 가족 호칭을 영어로 정리해 봅니다. 일단 영어로 가족 호칭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아요. 가족 관계를 위계질서에 따라 구분하고, 호칭에 무게를 두기 보다 이름

speakinginenglish.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