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 코스코에서 사온 소고기 두덩이로 만든 세번째 음식입니다. 미역국, 비프스튜에 이어 남은 소고기로 장조림을 만들었어요. 코스코에서 사온 소고기 부위 이름은 BEEF CHUNK POT ROAST BONELESS ROUND USDA CHOICE입니다. 이 소고기 부위가 국이나 스튜, 장조림하기에도 아주 좋아요. 고기가 질기지 않고 야들야들 부드러워서 특히나 한식할 때 잘 어울리는 듯 해요. 장조림은 소고기 어느 부위로 해도 맛있습니다. 그래도 보통 장조림용 소고기로는 양지나, 우둔살, 홍두깨살을 추천하세요. 저는 코스코에서 flank 치맛살을 이용하기도 해요. 어느 부위로 해도 장조림은 맛있다는 게 결론입니다. 어쨌든 밥도둑 장조림 만들어두면 든든해요. 아이들 어릴 때는 결대로 찢은 장조림에 김 잘라넣고 참기름 한 방울 , 깨소금 솔솔 뿌려 간단히 장조림 주먹밥을 자주 만들어주었어요. 만들기 간편하고, 아이들도 하나씩 집어먹기 편하답니다.
장조림 만들기 참 쉽죠. 하려고 마음 먹으면 만들기 쉽고 맛도 좋은 장조림, 소고기 어느 부위로도 맛있는 장조림이 되니 덩어리 소고기를 사오셨다면 장조림 한번 만들어 보세요.
소고기 장조림 재료 (ingredient)
소고기 장조림용 1.5 파운드, 양파 반 개, 대파, 통마늘 10알, 물 8컵(고기가 살짝 잠길 정도), 진간장 1/2 컵, 맛술 4T, 통후추 조금
(꽈리고추, 청량고추/ 마른 표고버섯/ 계란, 메추리알 옵션)
물양과 양념간장은 입맛에 맞게 가감하세요.
음식 단 것을 좋아하지 않아서 저는 설탕 등을 넣지 않았어요. 맛술과 양파가 들어가 자연적인 단맛이 적당히 나요.
소고기 장조림 만들기
1. 끓는 물에 소고기를 살짝 데쳐서 끓어오르는 불순물을 없애며 물로 씻어준다.
2. 냄비에 분량의 물을 붓고 삶은 소고기, 간장, 맛술, 양파, 대파, 마늘, 통후추를 넣고 끓인다.
3. 양념장이 끓으면 중불 이하로 줄여 약 50분-1시간 정도 졸인다.
4. 어느 정도 졸여진 다음 꽈리고추나 메추리알 등을 넣어도 좋습니다.
5. 고기를 건져서 결대로 먹기 좋게 찢는다.
소고기 장조림을 해서 바로 먹기도 하지만 저는 저녁식사 준비하면서 다음날 먹을 메뉴로 만들기도 해요. 하룻밤 자고 나면 하얗게 굳어진 기름을 걷어내기 좋아요. 소고기는 식은 상태에서 찢어줘야 결대로 쉽게 더 잘 찢어져요. 뜨거울 때는 손으로 잡기도 힘들고 중간중간 뚝뚝 끊어짐이 있어 결대로 예쁘게 찢기 힘들어요.
코스코 소고기 두덩이로 만든 미역국과 비프스튜도 함께 보세요. 코스코에서 덩어리 소고기를 사오면 미리 메뉴를 생각해서 고기를 소분해 두어야 버리는 것 없이 알뜰하게 해먹을 수 있어요. 괜히 알뜰주부 흉내 좀 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