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킹인잉글리쉬~*

 코로나바이러스로 세상이 달라졌지만 학업이나 취업 등 개인 사정에 의해 가족들과 함께 미국으로 이사를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자녀가 있는 가정의 경우에는 신경쓰고 챙겨야 하는 부분들이 더 있습니다. 특히 해외에서 미국학교로 전학을 해야하는 경우에는 준비해야 하는 서류가 있습니다.

미국학교로 전학 올 경우 필요한 서류

부모의 미국체류 목적에 관한 증명서

한국 학교 증명서

여권 사본

신체검사

예방접종 확인서 등등이 필요합니다. 

 

 한국 등 다른 나라에서 미국으로 전학을 오는 경우, 자녀의 만 나이를 생각하여 몇 학년에 들어가게 될지 생각해 보고, 자세한 사항은 해당 교육구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한국의 경우, 3월에 새학기 시작되어 2월말 생일까지 아이들이 같은 학년으로 입학을 합니다. 마찬가지로 미국은 보통 9월에 새학기가 시작된다고 볼 때, 대부분 8월말 생일까지로 구분합니다.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해당 교육구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한국과 미국의 학제를 비교해서 살펴보세요. 

한국과 미국 학제 비교

 

한국과 미국 학제 비교- 학년, 학교 영어로/고4 수험생이 만들어 준 점심

 고3이 아닌 고4는 뭘까요? 미국 대부분의 고등학교는 4년 과정입니다. 그래서 하이스쿨 시니어 올라가는 둘째가 자기는 고3이 아니라 고4 수험생이라고 얘기해서 웃었습니다. 미국은 한국과 학

speakinginenglish.tistory.com

 

 미국내 해당 교육구는 Education Center - City of OOOO, State로 찾으면 됩니다. 아이의 서류에 primary language를 영어가 아닌 한국어 등 다른 언어로 기입하게 될 경우에는 별도의 테스트를 치뤄야 합니다. 무엇보다 아이들의 경우 미국학교에서 영어로 수업을 들어야 하기 때문에 자녀의 영어 능력정도를 평가하게 됩니다. 영어로 수업이 이루어지는 미국내 수업을 잘 따라갈 수 있는지, 또 부족하다면 영어를 도와주겠다는 의미로 이 시험을 본 후에 영어를 수업시간외에 따로  학교내에 있는 ELL class로 배정되기도 합니다. 

 

ELL(English Language Learner)

 ELL(English Language Learner)란 미국 및 캐나다와 같은 일부 영어권 국가에서 모국어 또는 기타 언어 외에 영어를 배우는 사람을 말할 때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그래서 타주이사나 같은 주 내에서도 교육구가 다른 지역으로 이사를 할 경우 아이 서류에 primary language를 영어가 아닌 다른 언어로 체크했을 경우에는 이 테스트를 봐야 합니다. 예로 저희 아이들은 미국에서 태어나지는 않았지만 영어로 학교 수업을 듣는데 무리가 없습니다. 그렇지만 집에서는 한국말을 더 많이 사용하니 서류에는 당연히 primary language를 한국어로 기입했었습니다. 그래서 저희같은 경우 일리노이주에서 메사추세츠주로 이사했을 때 교육구에 가서 이 시험을 보았고, 또 보스턴에서 새로 집을 장만하면서 다른 지역(school district)으로 이사를 하니 교육구에서 시험을 봐야 한다는 연락을 받고 테스트를 다시 보러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영어로 수업을 받는데 무리가 없는 자녀의 경우에는 primary language를 영어로 기재하면 동일한 테스트를 봐야 하는 수고스러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 ELL(English Language Learner)로 분류되면 영어 수업을 더 받을 수 있으니 좋지않나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아이의 정규수업 시간에 따로 ELL 수업을 받게 되는 것이니 꼭 좋은 것 만은 아닙니다. 학교에 따라 일주일에 두 세번 정도 정해진 ELL 수업을 들어야 하는데 아이 시간표에 따라 수학 시간에 ELL 수업을 받아야 하면 그 수업을 듣지 못한 것이 되므로 부모님들은 선생님과 문의해서 수업진도와 아이가 수업을 듣지 못한 부분에 대한 보충을 따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 개념을 모르는 상태에서 넘어가게 되어 자칫 학습 의욕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수학같은 과목은 진도상 개념과 원리를 모르면 그 다음 문제풀이를 할 수 없으니 담임선생님께 여쭈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초등학교의 경우 배우는 양이 많지 않다고 하지만 기본 개념을 알아야 다음 문제를 풀 수 있기도 해서 이 부분은 부모님께서 신경을 써주면 좋습니다. 선생님에 따라서는 신경써서 챙겨주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기 때문에 부모님께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ESL(English as a second or foreign language)

ESL (English as a second or foreign language)는 제 2 또는 외국어로서의 영어는 모국어가 다른 사용자가 영어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영어를 배우는 사람들을 위한 언어 교육은 제 2 언어로서의 영어, 외국어로서의 영어, 추가 언어로서의 영어 또는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위한 영어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성인이 영어를 배울 때는 ESL 이라고 표현합니다. 그러니 자신의 primary language인 모국어외에 다른 언어를 배우는 것이므로 영어 못한다고 속상해 할 것 없고, 다른 언어를 배우고 있는 중이니 자신감있는 태도를 갖는 것도 필요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