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킹인잉글리쉬~*

 영어로 "~인줄 일고있다"라는 표현에 know을 쓰면 거짓을 진실로 만들어버릴 수 있다고 해요. 문법적으로는 맞지만 의미만 변형이되는 이런 실수가 더 위험한 실수가 됩니다. 은근히 헷갈려서 더욱 거슬리는 know!

잘못사용하게 되면 누명쓰는 동사 know와 think의 비교를 통해 알아봅니다. 오늘도 1 일 1 쓰는 영어~ 시작합니다. 

 

오늘은 한국인들이 많이 틀리는 영어표현,  “~줄 알고 있다”라는 표현을 배워 보도록 하겠습니다. 

 

 (ep. 44) 잘못쓰면 누명쓰는 동사 know와 think의 완벽비교! 한국인 영어실수 (6분 24초)

 

 

◈엄마가 내가 돈 가져간 줄 알고 계셔.

(엄마는 내가 그 돈을 가져간 것을 알고 계시다.)

My mom thinks (that) I took the money.

 

◈그는 네가 그 컵 깬 줄 알아.

(그는 네가 그 컵을 깬 것을 알고 있다.)

He thinks (that) you broke the cup. 

 

*know that 사실의 내용

‘=~한 사실을 알고 있다’라는 뜻입니다. 

→사실이 아닌 내용으로 잘못 알고 있다.

동사 think 사용

 

◈그는 내가 그를 좋아하는 걸 알고 있어.[내가 그를 좋아하는 건 사실]

He knows (that) I like him. 

 

◈그는 내가 그를 좋아하는 줄 알고 있어. [난 그를 안 좋아함]

He thinks (that) I like him.

 

주의! 

▶think는 쓰임이 2개 있습니다!

자~! 이제부터 think의 심화 표현 들어갑니다.

 

1. 그는 내가 예쁜 줄 알아.

[그가 내가 예쁘다는 것이 (이미) 알고 있다]

He knows (that) I am pretty.

 

2. 그는 내가 예쁘다고 생각해.

[그는 내가 예쁜 줄 알고 있어] [ 사실은 못생겼는데..?]

He thinks (that) I am pretty. 

 

▶think의 해석: 

1.사실이 아닌 것으로 착각하고 있다.

2.단순히 주어의 생각과 의견을 표현

 

think: that절의 내용이 사실은 아니다

think: 상대방의 생각, 의견을 표현

=> 보통은 문맥 안에서 자연스럽게 해석합니다.

 

그는 리사가 똑똑하다고 생각해/ 똑똑한 줄로 알고 있더라.

He thinks (that) Lisa is smart. But she’ not. ~~~

 

그는 당신이 참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하세요. 

He thinks (that) you are nice.

He thinks (that) you are a nice person.

 

<<영작 연습>>

그는 내가 해낼 수 있다고 생각해요.

He thinks (that) I can do it.

 

문맥에 따라

1.그는 내가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있어요.

→ 그의 의견을 표현

 

2.그는 내가 할 수 있을 것이라 (잘못) 생각하고 있어요.

 사실은 그게 아닌데

 

“사실은 그게 아닌데…”라고만 해석되는 경우는 바로 이겁니다!

 

남은 알 수 없는 나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할 때는 상대방의 단순한 의견으로 보지 않습니다.

He thinks (that) I like him.

My parents think (that) I am happy.


다시 한번 정리해 볼게요.

1. know 뒤에 나오는 정보는 사실입니다.

2. 그렇게 알고 있지만 그건 사실이 아니다!

→ think를 사용

3. 하지만 think는 주어의 단순 의견, 생각을 표현하기도 함

문맥에 따라 사실이 아님을 이야기 하는지 

단순 의견을 이야기 하는지 판단

→ 판단하기 쉬우니 걱정마세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