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킹인잉글리쉬~*

  카톡이 있어 얼마나 좋은지 몰라요. 요즘은 카톡없는 삶은 생각하기 힘들어요. 특히나 영어스터디를 카톡에서 주로 하고 있으니 카톡없었으면 어쩔뻔~ 이라는 소리가 절로 나와요. 물론 요즘은 카톡말고도 다양한 방법으로 스터디 회원들과 영어공부를 할 수 있어요. 스카이프, 클럽하우스 등등 여러 방법이 있다지만 저는 카톡이 익숙해서 더 편리하게 느껴져요. 매일 아침, 작은 카톡창 열어서 일상을 나누고, 영어공부한 것도 올리고...그야말로 카톡 덕분에 재미있게 영어공부를 할 수 있어요. 그런데 이렇게 카카오톡 단톡방에서 영어스터디를 하나가 아닌 몇 개를 하고 있다보니 간혹 숙제를 올리다가 실수를 하곤 해요. 숙제를 올리면서도 이 방이 맞나, 이방이 그방인가?하며 헷갈릴 때도 있고요. 

 

 영어스터디는 주로 카녹 녹음기능을 이용해요. 녹음한 것을 업로드 하는 것이 숙제인 셈이에요. <내게 보내는 채팅 기능/ 나에게 보내는 카톡>을 이용해서 녹음을 한 다음에 녹음숙제를 올리곤 해요. 그런데 민망하게도 엉뚱한 곳에 녹음 숙제를 올리기도 했어요. 숙제를 올리는 도중 카톡에 새 글이 올라오면 그 카톡방이 맨 앞자리로 가게 되는데 아무생각없이 숙제를 올리는 중이니까 맨 앞자리에 있는 카톡방을 눌러서 엉뚱한 곳에 영어녹음숙제가 전송되기도 했었어요. 빨리 알아차리고 5분이내에 지우면 되지만 그렇지 않으면 영영 본인의 손으로는 지울 수 없게 되는 흑역사를 남깁니다. 저는 영어 팝송부르는 모임도 하고 있는데요. 팝송 부른 것을 엉뚱한 곳에 보냈던 흑역사가 있어요. 얼른 차리고 지웠으니 망정이지 그대로 남아있다면 이불킥 백만번 할 각이에요. 그래도 빠른 분들은 이미 제 노래를 들었다고 해요. 

 

  매직낭독방만 하더라도 1기부터 3기까지 단톡방이 3개 있고, 여기에 매직문장방도 1기부터 3기까지 따로 있어요. 매직낭독 전부터 스피킹 그룹을 했었고, 그곳에는 숙제방과 대화방도 있고요. 또 가족 친구 지인들과의 그룹으로 단톡방을 만들기도 해서 카톡없으면 어떻게 교류하고 살았을까 싶을 정도로 요즘은 카톡생활이 저의 일상입니다. 그런데 그 단톡방 제목이 그냥 글씨로 제목만 써있으면 눈에 잘 들어오지 않고 실수하기도 쉬워요. 또 단톡방 제목없이 한 사람씩 추가해서 만든 경우도 있고요. 카톡 단톡방이 몇 개 없던 예전에는 그럭저럭 지낼만 했는데 어느 순간부터는 너무 헷갈리기 시작했어요. 그래서 이번에 매직낭독 3기를 모집하면서 단톡방 이름을 알아보기 쉽게  이름을 바뀌기도 했지만 꽃넣고 하트 넣고, 나무넣고, 한눈에 쏙 들어오게 이모티콘을 넣어 알아보기 쉽게 정리했어요. 

 

 단톡방에 이름이 정해져 있어도 내 마음에 드는 이름으로 바뀌어도 되고, 단톡방에 아무런 이름없이 사람들이 추가되어 만들어진 단톡방도 얼마든지 이름을 바꿀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든 자신이 마음에 드는 이름으로 이모티콘이나 문자와 기호를 넣어 알기 쉽게 바꿀 수 있습니다. 

 

예로 하나 바꿔봅니다. 

1. 익명 단톡방 이름 바꾸는 방법

먼저 단톡방을 열어 맨 오른쪽 상단에 있는 석삼, 가로줄 세개 그림을 눌러주세요.

그다음 아래로 점 세 개 그림이 나오면 역시 터치합니다.

세번째 그림과 같이 <오픈 챗 셋팅>이 나와요. 그림 순서대로 하나씩 하면 됩니다. 

 

그 다음은 단톡방 이름을 원하는대로, 이모티콘 등도 넣어서 마음껏 바꾸면 됩니다. 저는 매직문장2기에 이모티콘 화분 하나씩 앞뒤로 넣었어요. 

 

2. 실명 단톡방 이름바꾸는 방법

실명 단톡방의 경우에는 맨 아래 톱니바퀴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단톡방 이름바꾸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원하는 이름으로 바꾸거나 이모티콘을 넣거나 해 줍니다. 저는 눈에 쏙 들어오게 사과 그림 하나 넣었어요. 

 

영어스터디 단톡방 이모티콘 넣어 이름 바꾼 모습 

(유용한 카카오톡 기능) 나에게 보내는 카톡/나와의 채팅 기능

 

(유용한 카카오톡 기능) 나에게 보내는 카톡/나와의 채팅 기능

 한국뿐 아니라 전 세계에 살고 계신 한국분들에게 카카오톡은 유용하게 사용되는 중요한 메신저입니다. 가족, 친구들이나 지인들에게도 카톡을 보내지만 나에게 보내는 카톡 기능은 저처럼

speakinginenglish.tistory.com

 

영어 온라인 스터디 할 때 유용한 기능- 카카오톡 캡처기능

 

영어 온라인 스터디 할 때 유용한 기능- 카카오톡 캡처기능

나이 많은 컴맹 아줌마가 블로그를 시작하고, 카카오 오픈 단톡방에서 온라인 영어낭독 스터디를 운영하면서 많은 것들을 배워가고 있습니다. 영어 스터디할 때 유용한 기능으로 나에게 보내는

speakinginenglish.tistory.com

카톡의 유용한 기능들을 이용해서 많은 분들과 좋은 인연을 이어나가고, 영어스터디도 하시길 바라봅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