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킹인잉글리쉬~*

 하이스쿨 졸업하고 나면 육아 졸업이구나 생각했는데 아이가 대학에 가기 전에 챙겨야 할 것들이 꽤 있습니다. 그중의 하나가 바로 메디컬 파워오브어터니-의료관련 위임장입니다. 

 

 작년 큰아이가 대학을 스탠포드로 결정하고 제일 먼저 한 것은 Stanford Parents & Guardians -Class of 2024 페이스북에 가입한 것입니다. 대학 신입생 부모들과 가디언들이 모여 여러 얘기가 오가는 곳으로, 여기에서 정말 많은 정보를 얻게 됩니다. 특히 저처럼 처음으로 아이를 대학에 보내는 초보 학부모들에게 꼭 필요하고 유용한 SNS라 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각 학교마다 학부모들이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같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서로 빠르고, 편하게 정보를 공유하니 참 좋은 세상이다 싶습니다. 

 

 그 페이스북에는 저희처럼 첫아이가 대학 신입생인 부모뿐 아니라 이미 아이들을 대학에 보낸 선배부모님들이 계셔서 도움을 많이 받습니다. 특히 네 명의 자녀 모두를 스탠포드에 보낸 부모님이 계셨는데, 막내가 저희 큰 아이랑 같이 대학생활을 시작한다며 그간의 경험과 노하우 등을 아낌없이 나눠주시는 분이 계세요. 그 부모님께서 해주신 말씀 중 하나가 바로 메디컬 파워오브어터니-의료관련 위임장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그분 자녀 중 친구 하나가 갑작스러운 사고로 응급실에 가게 되었는데 메디컬 파워오브어터니를 작성하지 않은 관계로 제일 먼저 아이의 사고 상황을 알아야 하는 부모에게 조차 연락을 해주지 않았다고 해요. 그 부모님이 뒤늦게 병원에 찾아갔어도 이 위임장이 없어서 아이 사고와 관련된 진료내용을 볼 수 없었다는 말씀으로 아이를 대학에 보내기 전에 의료 관련 위임장을 꼭 작성하라며 친절히 알려주셨습니다. 특히나 저희처럼 멀리 타주에서 대학을 보낼 경우에는 더없이 꼭 필요한 서류라고 합니다. 이 위임장을 쓰지않고 대학을 졸업한다면 더없이 좋겠지요. 그래도 살면서 사람 일은 모르는 일이니 미리 준비해두면 좋다고 합니다. 

 

 아이가 18살이 되니 하다못해 병원 정기첵업을 가더라도 엄마라고 예전처럼 무조건 따라서 같이 들어갈 수 없는 게 미국 현실입니다. 특히나 작년에는 코비드 상황이라 안전상의 이유로 의사 여부를 묻지도 않고 닥터스 오피스에 함께 들어갈 수 없었습니다. 미국은 어떤 부분에서는 아이들을 너무 어른스럽게 대우하는 것 같고, 또 어느 부분은 전혀 아닌 것 같고... 가끔 혼란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Power of Attorney 파워오브어터니는 위임장을 말합니다. 어떤 분야에 대하여 본인이 제삼자에게 권한을 위임하기 위해 작성하는 문서입니다. Medical Power of Attorney 메디컬 파워오브어터니-의료관련 위임장입니다. 즉, 아이가 자신의 권한을 위임하는 사람이 되어 부모나 가디언에게 자신의 의료관련 내용을 공개한다는 것입니다. 만에 하나, 아이에게 사고가 생겨 스스로 판단을 할 수 없을 경우에 부모가 대신할 수 있도록 권리를 위임하는 것입니다. 

 

 Medical Power of Attorney 메디컬 파워오브어터니-의료 관련 위임장 작성요령은 어렵지 않고, 간단합니다. 아래 링크에 들어가 메디컬 파워오브어터니 폼을 찾아 작성해 공증받으면 됩니다. 작성요령은 일반적인 위임장 서식에 따라서 하면 되고, 증인이 필요하므로 공증절차를 밟으면 됩니다. 이 폼을 여기서 다운 받아서 쓰시면 됩니다. 웹사이트에 들어가셔서 따로 구입하실 필요없고 공증 받으실 때 비용을 지불하시면 됩니다. 

 

위임장 서식 구성항목: 위임받는 자의 인적사항, 위임하는 자의 인적사항, 날짜, 서명

 

 

 Medical Power of Attorney -의료 관련 위임장 폼

Medical-Power-of-Attorney-Form.pdf
0.09MB

 

미국 대학 신입생이 준비해야 할 의료서류 -메디컬 파워오브어터니

 

Medical (Health Care) Power of Attorney Forms

Free Medical (Health Care) Power of Attorney Forms (MPOA) A medical power of attorney allows a person to handle someone else’s health care decisions only in the chance that he or she may not be able to think for themselves. The representative may not cho

powerofattorney.com

 

다음은 일반적으로 위임장을 작성할 때 요령을 알아봅니다.

1. 작성하기 전 대리인은 꼭 믿을만한 사람으로 선별하여 작성합니다. 대리인에게 권한을 넘기고 난 후 대리인이 저지르는 잘못은 본인이 책임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2. 자필로 쓰면 사실성이 있어 보이기 때문에 자필로 작성하도록 합니다.

3. 같이 첨부할 문서가 있다면 준비를 미리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대학 들어가기 전에 신체검사 기록 서류를 학교에 제출해야 합니다. 첵업을 받은 후 메디컬 파워오브어터니도 함께 준비해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반 위임장과 달리 메디컬 파워오브어터니는 자녀의 의료관련 사항을 확인해보고, 도움도 줄 수 있으므로 자녀가 대학에 가기 전에 미리미리 준비해 두시면 좋습니다. 

 

 일부 대학생들 사이에서는 '자신의 인생에 부모가 죽을 때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하여 사인을 꺼리는 자녀가 있기도 한다고 들었습니다. 보험처럼 응급상황일 때 쓰려고 하는 것이니 잘 설득하여 작성해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안쓰면 좋겠지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