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부정사, 학창시절부터 무수히 들어와서 익숙한 to부정사, 그렇지만 아직 어설프게 알고 있어 실수하곤하는 to부정사입니다. 한국인의 단골실수 문법편이라고 셀리쌤께서 이름도 붙이셨어요. 셀리쌤과 함께 to부정사 시리즈로 확실히 배워봅니다.
to부정사가 형용사로 쓰인다면 어떤 역할을 할까요?
-형용사의 역할인 "보어, 명사 꾸미기"에 쓰이겠지요.
형용사로 쓰이는 to부정사는 왜 명사 앞이 아니라 뒤에서 꾸며주는지,
be to용법이라는 문법 용어에 휘둘리지 않고, 그 뜻과을 뉘앙스를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
한국 사람들이 제일 많이 틀리는 형용사로써의 to부정사의 쓰임은 무엇인지 그 누구도 설명해 주지 못했던 것을 셀리쌤께서 다 설명해 주십니다.
[to부정사의 형용사적용법] 진짜 쉬운 설명-원리로 이해하는 영어 (13분 58초)
be + to V: 주어의 상태를 꾸며준다.
S + V + 목적어 + to V
명사 + to V + 전치사
1. 명사인 주어를 꾸며주는 주격보어
I am a student.(정체 ID)
The goal of my class is to understand English grammar. (목표의 정체)
I am busy.(상태)
◈그 회의는 정오에 시작될 예정입니다.
The meeting is to start at noon <예정>
◈그 왕자는 젊어서 죽을 운명이다.
The prince is to die young. <운명>
주어의 상태를 꾸며주는 형용사니까 문맥에 따라 적당히 해석하는 걸로~
2. 명사인 목적어를 꾸며주는 목적격보어
◈그녀는 나를 행복하게 한다.
She makes me happy.
◈네가 날 도와줬으면 해. 모든 장난감을 치웠으면 좋겠어.
I want you to help me. I want you to pick up all the toys. (명령의 뉘앙스)
◈저 좀 도와주시겠어요?
Could you help me, please? (공손하게 사용)
◈네가 여기 있었으면 좋겠어.
I need you to be here.
목적어의 상태도 꾸며줄 수 있다.
3. 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로써 to부정사
-한국말에 없는 시스템이라 많이 써보고 외우는 게 필요함. 중요함!!!
▶영어의 습성
1) 머리가 큰 것을 싫어한다.
2) 의미상 끈끈한 것을 붙여준다.
3) 미래 지향적인 의미를 갖는다. (‘~할’로 해석)
◈저는 읽을 책이 많습니다.
I have many books to read.
I have lots of time.
-lots of=a lot of (긍정문에서는 much 사용을 꺼린다.)
He doesn’t have a house to live in.
I don’t have anyone to rely on.
연습예문>
◈전 있다가 올 친구가 있어요.
I have a friend to come later.
◈쓸 펜 하나만 주세요.
Give me a pen to write with.
◈종이 한 장만 주세요.
Give me a piece of paper to write on.
◈저는 이야기를 나눌 친구가 필요해요.
I need a friend to talk with.
I need a friend to talk to.
▶이번에는 한국말을 보고 영작해 봅니다.
◈전 있다가 올 친구가 있어요.
◈쓸 펜 하나만 주세요.
◈종이 한 장만 주세요.
◈저는 이야기를 나눌 친구가 필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