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말하기의 기본 바탕은 음소를 정확히 아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영어를 정확히 읽을 줄 알면, 더 잘 들리고, 더 잘 말할 수 있는 건 너무 당연한 거겠지요. 저는 영어를 눈으로 배운 세대라 영어발음 공부를 제대로 배운 적이 없어서 영어 공부하면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샤론쌤 말씀처럼 영어를 배울 때 소리를 입혀서 제대로 배웠어야 했는데 말이지요. 지금이라도 알았으니 다행이죠. 발음공부를 따로 하지 않았으면 평생 모르고 살았을 거에요.
파닉스(phonics: 발음 중심 어학 교수법)는 언어의 소리체계를 배우는 방법으로 어린 아이들이 언어를 배울 때만 배우는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외국인은 파닉스를 평생 배워야 한다고 하세요. 새로운 어휘를 접하거나 이미 아는 아주 기본적인 단어들도 사전을 꼭 찾아서 발음기호도 확인하고, 소리를 들으며 영어에 소리를 입히는 절차를 꼭 밟아주세요.
'You will end up saving a LOT of time!'
먼저 샤론쌤 입모양보고 '오' 모양이 되는지 꼭 확인해 주세요.
거울보고 연습하는 시간이 꼭 필요합니다!
or, our, ar 철자의 조합이 다르지만 소리가 같은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그 어려운 'w' 발음, war, warm도 나왔으니 제대로 배워 봅니다.
/or/ 발음 비법: '오우얼'
◈ 같은 소리를 유지하는 게 포인트로 '오우얼'에 가깝게 발음하면 원어민스러운 발음이 됩니다.
◈ 인중을 당기는 느낌으로 기억하세요.
◈ [or] 앞에 [w]소리가 있을 때는 입을 오므리고 시작하며 '우오얼'로 발음합니다.
warm(따뜻한) 과 worm(벌레) 발음비교
warm 우오어r음: worm 워rㅁ
'따뜻한'은 '우오어r음'으로 조금 긴 소리,
'벌레'는 '워rㅁ'으로 짧은 소리로 기억해 주시면 더 쉬워요.
유튜브 영어발음 꿀팁을 바탕으로 정리해 올리고, 내용의 일부는 '발음을 부탁해-실전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샤론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오늘 발음꿀팁 공부 시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