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 만큼 보이고, 아는 만큼 들립니다. 영어공부를 하면서 정말 뼈저리게 느끼고 있어요. 결국 영어공부에서 인풋이 정말 중요합니다. 한국사람들은 학창시절동안 공부한 영어가 있으니, 다시말해 이미 충분한 인풋이 있으니 이제 영어 말하기 연습이 필요하다는 얘기를 여기저기서 듣곤 합니다. 정말 그렇게 생각하시나요? 인풋이 충분히 없는데 스피킹만 하려는 영어학습자가 너무 많습니다. 영어 데이타가 충분해야, 다시 말해 충분한 인풋이 있어야 영어의 내용과 구조가 갖추어진 영어를 말할 수 있습니다.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 물론 보배를 만들려면 구슬을 꿰는 작업이 필요하지만 그에 앞서 일단 구슬을 많이 모아야 합니다. 구슬 네다섯개로도 목걸이를 만들 수 있지만 허접하겠죠? 구슬이 넉넉히 있어야 원하는 보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예전에 봤던 유튜브 영상 중 하나 같이 나누고 싶어요. 영어공부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이미 보셨을 수도 있습니다. 인풋의 중요성을 말씀해주시는데요, 댓글도 같이 읽으보시면 공감하는 내용이 많이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영어인터뷰로 진행되니 리스닝 공부겸 영상 봐주세요.
제가 영어를 잘하고 싶어 다시 공부해보니 영어, 그동안 너무 몰랐구나 싶어요. 저역시 스피킹, 빨리 영어 말하기를 싶은 조급한 마음이 앞선 사람 중의 하나였으니까요. 그래서 스피킹 스터디 그룹을 먼저 만들었고, 필요에 의해 매직낭독 스터디를 생각하게 되었고 그 효과 역시 느끼고 있습니다. 그리고 북클럽을 진행하며 원서읽기가 얼마나 중요한지도 깨달아 가고 있어요.
제가 학교 다니며 했던 영어공부는 정말 시험을 위한 공부로 성적만 잘나오면 되었고요. 일대일 매칭해서 외웠던 단어들의 한계를 분명히 느껴요, 그리고 그때의 영어공부는 구동사에 대한 개념도 없었습니다.
영어단어 공부 더하자
예를 들면, duck이라는 단어를 보면 '오리'지, 하고 아는 단어라고 넘어갈 수 있습니다. 동사로서 '(머리나 몸을) 휙 수그리다'란 뜻은 생각을 못하기도 합니다. 아이들 읽는 챕터북, 매직트리하우스에서는 '휙 수그리다'의 의미로 더 많이 쓰이고 있어요. catch란 단어는요, 그냥 '잡다'가 떠오르시죠? '함정, 꿍꿍이, 속셈'으로도 쓰인다는 것을, 똑같은 단어임에도 원어민들은 더 다양하게 쓰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duck (머리나 몸을)휙[쑥] 수그리다[숨기다], 오리
+)Duck your head. 고개 숙여.
“Duck!” said Jack.(매직트리하우스 1-7/44p)
*catch 꿍꿍이, 함정, 속셈, 잡다, 붙잡다, 잡기 +) What's the catch? 속셈이 뭐예요? No catch. 속셈없어요. Man, I should have known there was a catch when Mom gave me that costume.(Diary of a Wimpy Kid 66p)
영어단어를 많이 알면 영어를 잘할 것 같은 마음에 영어단어장 사서 외워야하나 하실 수도 있습니다. 저도 예전에 단어 열심히 외우던 시절이 있었는데요. 결론은 머리에 남는 게 없더라입니다. 영어단어장 따로 외우지 마세요. 쉬운 영어책부터 소리내어 읽어보시는 것 추천드립니다. 위에 예로 말씀드린 duck이나 catch도 매직트리하우스와 윔피키드에서 나옵니다.
영어실력은 동사에서 나온다
영어문장의 핵심은 동사입니다. 동사는 네이티브 표현력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go, give, take, make 등등의 기본단어를 아는 단어라고 영어를 잘 말할 수 있을까요? 원어민들은 쉬운 단어로 말한다고 들어보셨을 거에요. 특히 구동사를 많이 쓰는데요, 구동사는 단어 하나하나의 뜻으로는 그 구의 뜻을 유추하기 어렵습니다. 특정한 의미로 쓰이는 관용적인 표현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go라는 기본 동사를 안다고 go through의 의미를 알 수 있을까요?
*Through ~를 통해, 관통하여
1-1. Go through 계약, 법률 등이 승인되다. 통과되다 = approve Your application has been approved. → Your application went through.
당신의 신청서가 승인 되었습니다. → 당신의 신청서가 승인되었습니다.
1-2. Go through 카드가 통과되다, 결제가 완료되다 <잔고가 부족해서 카드가 거절 되었을 때> Your card has been declined. → Your card didn’t go through. (훨씬 더 부드러움) 카드가 거절 되었습니다.
This one didn’t go through either. - Seriously?
이 카드도 거절되었습니다.- 진짜요?
1-3. Go through (특히 무엇을 찾거나, 점검하기 위해) 꼼꼼하게 살피다, 검토하다 <실수나 고쳐야 할 부분이 있는지 꼼꼼하게 살펴야 할 때> I went through it twice and I think everything looks fine.
두 번 검토해 보았는데 다 괜찮은 것 같아요.
1-4. Go through 무엇을 찾기 위해 꼼꼼하게 살피다, 확인하다 I went through every single file, but I couldn’t find it.
모든 파일을 다 확인해 보았지만 찾지 못했어요.
1-5. Go through 절차, 단계 등을 밟다, 거치다 All of our products go through a through inspection.
저희의 모든 제품은 철저한 점검을 거칩니다.
아래 유튜브 영어강의, 폼나는 영어에서 더 자세히 살펴보세요. 이렇게 강의로 정리하며 공부하고, 여기저기서 여러번 마주쳐야 비로소 자신의 것이 됩니다. 한번 봤다고 이해했다고 내 입에서 나오는 것이 절대 아니기 때문이죠.
기본동사의 의미를 정확히 공부하고, 구동사 공부를 하셔야 합니다. 인풋이 더 필요하다는 말씀입니다. 영어회화 즉, 의사소통의 목적으로 영어를 공부한다면 동사, 구동사가 더없이 중요합니다. 원어민 영어표현의 핵심이 바로 동사에 있습니다. 다시말해, 우리는 인풋을 더 쌓아야 합니다.
공부에 왕도가 없듯, 영어공부에도 지름길이 없습니다.
영어는 반복과 꾸준함이 전부라고 하죠. 밥 먹듯이 매일 꾸준히 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그리고, 착실히 영어구슬을 더 모으시기를 바라며 오늘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