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우리나라도 2023년 6월 28일부터 만나이계산이 도입·적용됩니다. 생일 얘기할 때면 1, 2월생들은 항상 앞에 '빠른'이라는 수식어를 붙이곤 했는데요. 한국도 이제 만나이계산을 하게 되어 '빠른 00생'이란 용어 자체가 없어지게 되었어요. 만나이계산이란 태어나자마자 1살을 먹는, 우리나라에서만 적용하는 한국식 나이를 없애는 것을 말해요. 미국생활하는 저나 저희가족은 만나이계산이 익숙합니다. 만나이계산은 자신의 생일기준으로 계산하니 서양인들의 개인주의적인 성향을 볼 수 있겠죠.
서양인들은 무얼하든 내가 중요하고, 내가 먼저에요. 이런 것이 바로 원어민들의 사고방식, 더 나아가 영어식 사고가 아닐까 싶어요. 즉, 주어 중심사고라고 할까요. 그래서 그 문화를 이해하면 영어를 배울 때 좀더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영어식 사고를 하라고 얘기합니다. 만나이계산과 영문주소 등을 보며 영미권 사람들의 개인주의적인 성향를 보며 더 나아가 영어식 사고까지 생각해 봅니다.
만나이 계산
저희집 반려동물 친칠라 보이들,똥칠이와 모모는 2016년 8월 1일생인 친칠라들 생일을 만나이계산을 해 볼까요?
만나이계산기로 좀더 쉽게 만나이계산을 해보세요. 생일이 지나야 한 살 더 먹습니다. 조금이라도 젊게 어리게 나이를 말할 수 있는 만나이계산법이 나이드니 더 반갑습니다.
참고로,
한국에서는 만 18세 기준으로 대부분의 많은 활동이 가능합니다. 만 18세 이상이 되면 투표가 가능하고, 운전면허 취득과 아르바이트 및 취업이 가능합니다. 또 19금이라고 얘기하죠? 청소년 관람불가 영화 관람도 가능한 나이가 됩니다. 군입대가 가능한 나이이기도 하고요. 그동안 제약되었던 활동들 대신 성인으로서 대접받고 책임을 다하는 나이가 한국에서는 만 18세 이상부터 가능합니다.
다만, 음주에 관해서 한국에서는 청소년 보호법이 적용됩니다. 이는 만 19세가 되는 1월 1일부터 청소년 보호 대상에서 제외되어 주류 구매와 음주를 합법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