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떼 좋아하시나요? 저는 라떼를 좋아해서 스타벅스에 가면 라떼를 주로 마셔요. 그런데 정말 '라떼'라고 발음하면 못 알아들어요. 오래전에 '라떼' 발음을 어떻게 하는 건지 아이들한테 물어보고 배웠어요. 정말 '라아-테이'라고 발음해야 해요. 운동에 관심있는 분들은 스쿼트 자세 많이들 하실 거에요. squat도 스쿼트가 아니라 [skw] 차례로 빠르게 이어 발음해서 '스꾸와앝'이라고 해야 해요. 아침식사는 브랙퍼스트, 블랙퍼스트가 아니라 '부r뤡-f프st' 입니다.
'영어 발음이 뭐가 중요해, 의사소통만 하면 되지' 이런 마음이 들 수도 있어요. 그런데 카페나 식당 등에서 발음으로 인해 원하는대로 주문을 못하면 발음의 중요성을 실감하곤 합니다. 지난 15년간 미국에서 살면서 발음때문에 생긴 헤프닝들이 얼마나 많은지 몰라요. 발음의 중요성! 다시한번 강조해 봅니다.
수많은 발음교재와 강의들이 있지만 영어를 배우는 한국인으로서 샤론쌤의 '발음을 부탁해' 교재와 강의가 가장 많이 도움이 되었어요. 그래서 영어공부를 하는 많은 분들이 샤론쌤의 발음 강의를 듣고 도움받으셨으면 해요. 발음공부는 정말 완벽하게 습득될 때까지 꾸준히 반복해서 해야하는 구나 느끼며 공부하고 있습니다. 샤론쌤과 함께 한국인이 가장 많이 틀리는 발음부터 하나씩 하나씩 정확히 배워 봅니다.
latte '테이'라고 길게 빼면서 발음합니다.
squat [t]는 파열음이라 '트'로 발음하지 않습니다.
breakfast [k], [t]는 파열음으로 '크', '트'로 발음하지 않습니다.
유튜브 영어 발음 비교 교정을 바탕으로 정리해 올리고, 내용의 일부는 '발음을 부탁해-교정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샤론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발음공부 시작합니다. 샤론쌤 유튜브 강의와 발음을 부탁해 교재에 나오는 우리말 표기가 살짝 다릅니다. 2020년 8월에책이 출간되어 보다 최신버전인 교재를 중심으로 정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