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째아이 홈커밍 파티가 곧 있어서 지난주 같이 드레스를 샀습니다. 큰아이때는 이런 행사가 없었는데 팬데믹 기간동안 교장선생님이 바뀌면서 여러 행사를 주관하고 계십니다. 심지어 큰아이는 코로나로 프롬파티조차 없이 하이스쿨 졸업을 해서 아쉬움이 많았습니다. 둘째도 역시 작년 코로나로 세미((하이스쿨 주니어를 위한)) 프롬파티는 못했지만 홈커밍 파티를 하게 되어 신났습니다.
학교에 따라 홈커밍 파티를 하는 학교도 있고, 아닌 곳도 있습니다. 홈커밍 파티(Home Coming Party)는 하이스쿨에서 일년에 한 번하는 댄스파티로 9학년부터 12학년까지 전교생 모두가 갈 수 있습니다. 보통 풋볼시합 시즌이 시작되면서 자기 학교가 호스트가 되어 상대방 학교를 초대하는 첫 경기가 있는데 이를 홈커밍이라 부릅니다. 그 홈커밍 위크 주말에 댄스파티가 열립니다. 보통 커플로 참여해서 남녀 파트너로 가는 게 일반적이지만 동성친구끼리 가서 즐겁게 놀다 오기도 합니다. 남자아이들은 수트에 넥타이 매고, 여자 아이들은 짧은 칵테일 드레스를 주로 입습니다. 프롬파티에 비해 좀더 캐주얼합니다.
Sadie Hawkins 사디 호킨스: 해마다 고등학생이나 대학생 사이에서 열리는 파티, 무도회, 기타 사교 행사를 말합니다. 특히 홈커밍 파티에는 여자아이가 남자아이에게 프로포즈를 하는 거라고 합니다. 얼마전 원어민 친구에게 홈커밍 파티에 대한 얘기를 하니 이 날을 사디 호킨스 데이라고 한답니다.
◈ Sadie Hawkins Day 사디 호킨스 데이
미국에서 여자가 남자의 초대를 기다리지 않고 먼저 나서서 남자를 초대할 수 있는 날
원래 홈커밍 파티에는 여자아이가 남자아이에게 프로포즈를 하는 거라고 했죠. 올해는 아이 학교에서 홈커밍 파티를 한다기에 둘째에게 누구한테 프로포즈 할거냐고 물으니 기다려 보겠다고 합니다. 그러더니 며칠전 떡 하니 꽃을 받아 왔습니다. AP 수업 프로젝트를 함께 해야 해서 친구들이 모였는데 그 자리에서 꽃을 받았다고 해요. 그래도 홈커밍 파티는 여자가 프로포즈 하는 거니 포스터 준비한다고 해서 포스터 만들어서 프로포즈 하고 왔습니다. 마침 학교 콘서트가 있어 음악선생님께 미리 말씀 드려놓았고, 콘서트가 끝날 무렵 음악선생님께서 스테이지에서 할 수 있게 도와주셨습니다. Student Council 선거로 지난번 스테이플스에서 사온 포스터 보드 10장 묶음에서 이래저래 프로포즈 한다는 친구들도 나눠주고 요즘 잘 쓰고 있습니다. 이즈음에 학교에 가면 매일 여러 가지 기발한 아이디어로 프로포즈하는 아이들이 있어 보는 재미있다고 합니다.
여자 손목에 차는 꽃 코사지는 남자아이가 해주고, 남자 부토니는 여자가 해주는 것으로, 여자아이 드레스 색깔에 맞춰 꽃 색깔 정해 서로서로 해줍니다. 이는 서로가 커플임을 알리는 의미입니다. 꽃은 생화로 동네에 있는 꽃집에 드레스 색에 맞춰 부탁하면 알아서 예쁘게 만들어 주십니다. 프롬파티와 달리 홈커밍 파티는 그렇게까지 격식을 차리지 않아 저희 아이도 이번에도 안한다고 해요. 티켓 값은 35불, 당일에는 40불이고요(학교마다 티켓 값은 다름) 보통 티켓을 남자아이가 준비하면 꽃이랑 사진은 여자아이가 준비한다든지 하는 식으로 품목을 나누어 준비하기도 합니다.
홈커밍 드레스는 직접 매장에 가서 사기도 하고, 온라인 오더도 많이 합니다. 예전에 유태인 친구들 생일파티 바미쯔마(bar mitzvah)에 초대되어 다니고 졸업식 드레스 사느라 이 동네 드레스는 어떤지 보고 와서 이번에는 온라인 오더를 했습니다. 직접 매장에 가서 드레스 입어보려면 윈저, 블루밍데일, 메이시 (windsor, bloomingdale, Macy's) 등을 추천합니다.
홈커밍 드레스로 유명한 온라인 매장 몇 곳을 정리해 봅니다. 아이 친구들 보니 드레스 몇 개를 구입해서 각자 입은 걸 찍어서 친구들에게 보여주고 의견 물어보고 해서 결정하는 것 같습니다. 아이 친한 친구들을 것을 보여주어 저도 같이 골라 주었어요. 드레스 뿐 아니라 드레스에 어울리는 구두와 파우치 등도 같이 준비해 주시면 좋습니다. 보통 드레스의 등이나 가슴이 많이 파여서 브래지어를 하지 못하니 커버업도 같이 준비해 주세요.
구글에서 high school home coming dresses로 서치해서 home coming dresses, cocktail dresses로 찾아보시면 다양한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같은 학교 학생이 아닌 다른 학교에서 초대되어 오는 경우에는 간단한 페이퍼를 작성해야 합니다. 안전상의 이유로 작성하는 것이니 사인해야 한다고 해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남자여자 아이들 모여서 댄스파티 한다고 해서 걱정하시는 학부모님들도 계시는데 저희 아이들 학교 프롬 파티를 봐도 학교 안에서만 안전하게 하고 선생님, 학부모들이 끝까지 철저히(?) 관리합니다. 학부모님들이 시간대별로 사인업해서 발런티어 가고요. 그래도 혹시나 drug등의 위험이 있을까 싶어 아무것도 들고 오지 못하게 하고 있어요. 이번에 학교에서 락커를 쓰게 해 준다고 합니다. 그래도 핸드폰을 어떻게 챙겨가야 하나 지금 고민 중입니다. 미국에서 학교 생활을 해보지 않은 저에게는 아주 다른 세상입니다. 아이에게 하이스쿨 생활의 좋은 추억으로 남았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