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단어 발음을 정확히 할 줄 알면 그 단어는 귀에 또렷하게 들립니다. 아는 만큼 보이는 것처럼, 영어는 내가 발음할 줄 아는 만큼 들립니다. 그래서 발음공부를 하고 나면 영어 리스닝이 확실히 좋아집니다. 저는 매직낭독팀과 매직발음이란 이름으로 따로 발음공부를 하기도 하고, 리스닝에 최적화된 영어 콘텐츠인 NPR 팟캐스트를 듣습니다. 팟캐스트를 들으면서 확실히 영어 리스닝이 좋아졌습니다. 무엇보다 발음공부 따로 한 것이 저에게는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번달에는 대학원서 준비 중인 둘째 아이 뮤직 서플리먼트 녹음으로 뮤직스쿨에 연락해 홀 예약하고, 비디오 엔지니어 담당자분과도 따로 예약하고, 피아노 반주 선생님께도, 또 클라리넷 선생님하고도 시간 약속 잡느라 한참 정신없이 바빴습니다. 어제, 오늘은 리허설 연습을 하느라 원어민 선생님들을 동시에 모두 한자리에서 만나 얘기를 나누는데 영어가 제 귀에 쏙쏙 들어오는 체험을 했습니다. 코로나 이후 한동안 이렇게 많은 원어민들과 동시에 얘기할 기회가 많지 않았는데 오랜만에 여러 명의 원어민들을 만나니 확실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영어 잘하고 싶다면 영어 발음공부 꼭 따로 하세요.
영어를 정확히 발음하는 비법은 어떤 단어나 그렇듯이 모음소리와 강세에 있습니다. 샤론쌤 입모양 잘 보시고, 잘 듣고 따라 해 보세요!
Romans r로우-먼z: 첫 음절에 강세, 모음소리가 약화되어 약음 [ə]로 발음
romances r로우-매안s : 두 번째 음절에 강세, 매안[æ]은 입을 크게 벌려서 발음
유튜브 영어 발음 비교 교정을 바탕으로 정리해 올리고, 내용의 일부는 '발음을 부탁해-교정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샤론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오늘 발음공부 시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