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주변에 계신 분들은 이미 2차까지 백신 완전 접종하신 분들이 많았습니다. 제가 백신을 늦게 맞은편이라 백신 완전 접종 선배님들께서 자신들의 경험과 함께 백신 접종 후 빠른 회복을 위한 소중한 꿀팁들을 백신 맞기 전부터 알려주셨습니다. 또한 백신 접종 후 바로 설명을 들은 것을 함께 나눠보려고 합니다.
2차 백신을 맞고 나면 확실히 1차보다 증상이 많이 나타납니다. 미리 각오하고 2차 백신 맞으세요. CDC에 따르면 실제로 나이든 사람보다 젊은 사람들이, 남자보다 여자가 백신 접종 후 심한 증상과 부작용을 보인다고 합니다. 저는 워낙 잘 참는 편이고, 예민하지 않은 편이라 별로 걱정을 하지 않았어요. 또 제법 나이가 있으니 괜찮을 거라 생각하기도 했고요. 저의 증상은 참을 만하다가 갑자기 어느 순간에 피로가 참을 수 없을 정도로, 쓰러질 정도로 몰려왔어요. 미열과 두통이 계속 있고, 근육통이 힘들 게 했어요. 잠이 와도 이 통증 때문에 잠을 쉽게 들지 못해요. 자려고 누우면 이 통증에 집중되는 느낌이 들어 잠이 들기 까지 시간이 걸려요. 잠을 못 자니 이 피로감은 하루 종일 지속됩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후 빠른 회복을 위한 방법
♣ 물을 많이 마시자.
물은 평소에도 많이 마시면 좋습니다.
다만 잠자기 전 2-3시간 전에는 조절해서 마셔야 화장실에 가지않고 잠을 잘 수 있습니다.
♣ 비타민 C를 복용하자.
면역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코로나바이러스가 한창일 때도 비타민 C 복용을 많이들 추천하셨습니다. 마찬가지로 백신 접종 후 빠른 회복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비타민 C는 오전 식사 후에 드시는 게 좋습니다. 비타민 C를 저녁에 복용할 경우 수면을 방해하고,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기에 아침 식후 복용이 가장 좋습니다.
기존에 종합(멀티)비타민을 드시는 분이 계시면 공복보다 식사 중간이나 식후에 먹는 것이 흡수율을 높여 준다고 합니다. 간편하게 아침 식사 후에 종합비타민과 비타민 C를 복용해 주세요.
♣ 영양가있는 음식을 잘 챙겨 먹자.
[매직낭독] 회원님들께서 여러 꿀팁을 주셨습니다. 일명 백신 부작용 한방에 해결하는 방법으로 매직낭독과 과식으로 콕 짚어 알려주셨습니다. 여기서 과식이라 함은 내가 직접 해 먹는 밥이 아닌 남이 해 준 밥이라 합니다. 그러니 배달음식이나 투고, 반조리 식품들도 적극 이용하시며 식사를 꼬박꼬박 잘 챙겨 드시는 것이 백신 접종 후 빠른 회복을 위한 방법입니다. 또 김치찌개! 한국인답게 김치와 김치찌개를 추천해 주시기도 했습니다. 갓 지은 밥에 뜨끈한 김치찌개는 언제나 옳아요.
♣ 휴식을 취하자.
잠이 오지 않더라도 누워서 쉬세요. 그래야 우리의 뇌가 쉬는 줄 안다고 합니다. 백신 맞고나면 사람에 따라 증상과 부작용에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어떤지 아는 증상이고 병이 아니니 빠른 회복을 위해서 푹 쉬어주세요. 쉬는 게 답입니다.
그밖에도 평소 드시고 계신 여러 건강보조 제품을 드시는 것은 계속 드셔도 괜찮다고 합니다. 코로나 백신과 상충되는 것은 아니니 홍삼이나 기타 건강보조 제품들이 있다면 원래대로 드세요.
덧붙여 저는 홍삼 먹은 것이 도움이 되었어요. 평소에도 많이 힘들 때는 홍삼정 로얄을 한 스푼씩 먹었어요. 물에 한 스푼 타서 먹는 것도 좋지만 저는 원해 인삼, 홍삼 다 좋아하고, 쌉싸름한 맛을 좋아해서 그냥도 너무 잘 먹어요. 큰아이 수험생 시절에도 매일 아침 눈 뜨자마자 한 스푼씩 입에 넣고 하루를 시작했어요. 원기회복,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었다고 해요. 참고로 홍삼은 아침에 먹는 것이 더 좋습니다. 늦은 시간에 먹으면 밤에도 에너지가 넘쳐나요.
백신을 맞고 나면 주사 맞은 부위가 부어오르기도 하고 무겁게 느껴지며 팔이 아픕니다. 이때 팔을 많이 움직여주면 좋다고 하는데 절대 비비면 안 됩니다. 주사 맞은 부위를 비비며 마사지하는 게 아니라 팔을 위아래로, 앞뒤로 움직이며 팔을 돌리는 게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또 열이 많이 오를 때는 타이레놀이 듣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때는 애드빌을 드세요. 모쪼록 백신 맞고 특별한 증상없이 가볍게 지나가기를 바랍니다. 더워지는 여름, 모두 건강하게 지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