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 아카데미 토들러] 강의에서 감정을 나타내는 타동사의 분사를 공부하면서 현재분사와 과거분사형을 정리해 봅니다. 빨간 모자 쌤은 타동사의 동명사형(-ing)과 과거분사형(-ed)이라고 말씀하시고, 몇몇 문법책에서는 현재분사(-ing)와 과거분사(-ed)라고 말합니다. 어떤 이름이냐 보다는 (-ing)나 (-ed)로, 어떤 형태를 하고 있는지로 보는 게 이해에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Today's weather is very depressing. 오늘 날씨는 아주 우울해요.
Today's weather makes me depressed. 오늘 날씨가 나를 우울하게 만든다.
The conclusion of the book was disappointing. 그 책의 결말은 실망스러웠다.
I was disappointed with the conclusion of the book. 나는 그 책의 결말에 실망했다.
This game is very exciting. 이 게임은 아주 흥미진진해.
Many people are excited about the game. 많은 사람들이 그 게임에 열광하고 있다.
That novel is interesting. 그 소설은 아주 흥미롭다.
I'm interested in that novel. 나는 그 소설에 흥미를 느낀다.
The movie was moving. 그 영화는 감동적이었다.
Many people were moved by the movie. 많은 사람들이 그 영화에 감동을 받았다.
All of the questions were puzzling. 그 질문들 모두가 곤혹스러웠다.
I was puzzled by all of the questions. 나는 그 질문들에 곤혹감을 느꼈다.
The news was shocking. 그 뉴스는 충격적이었다.
I was shocked by the news. 나는 그 뉴스에 충격을 받았다.
That result was surprising. 그 결과는 놀라웠다.
Don't be surprised at the result. 결과에 놀라지 마세요.
평상시 많이 보는 익숙한 단어들이고, 어렵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대화 상황에서는 현재분사형태를 써야 할지, 과거분사형태가 맞는 것인지 헷갈릴 때가 있습니다. 이번 기회에 개념 정리를 해 보시고, 입으로 연습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머리로 이해했다고 해서 그 영어 표현이 내 입에서 나오는 것은 아니니 그 영어 표현이 내 입에 착착 붙게 연습 많이많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