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킹인잉글리쉬~*

  같은 부모가 낳은 형제자매라도 생김새도 성격도 다르듯이 동물들도 똑같아요. 똥칠이와 모모, 친칠라 보이들과 8년째 생활하다 보니 더 그렇게 느껴져요. 장은 제2의 뇌라고 할 만큼 중요하죠. 그런데 저희 집 친칠라 똥칠이는 변비 증상이 있어요. 친칠라는 방귀를 뀌지 못해서 배에 가스가 잘 찬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친칠라 질병 중 흔히 발생하는 친칠라 변비 증세가 있을 때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친칠라 건강상태는 아가들처럼 똥으로 확인한다고 했었죠. 친칠라통은 토끼똥같은데 좀 길쭉해요. 재미있는 게 친칠라 사료랑 친칠라 똥이랑 사이즈가 거의 엇비슷해요. 색깔만 다르고요. 아래 사진은 똥칠이 똥이에요. 왼쪽은 건강할 때고요, 오른쪽 똥은 아플 때 똥칠이 똥이에요. 똥길이 차이가 나죠. 친칠라 건강체크는 똥 길이를 확인해보고, 똥 길이가 평소보다 짧으면 주의 깊은 관찰이 필요해요. 

 

친칠라 똥 건강할 떄와 아플 때 비교

 

 

지난번 비슷한 증상으로 똥칠이가 병원에 다녀와서 이번에는 똥칠이 변비 증상 완화를 집에서 케어해 주기로 했어요. 

 

친칠라 변비 증상(똥길이가 짧을 때) 치료 방법

1. 가스드랍(신생아 배에 가스 찰 때 먹는 약)

Mommy's Bliss Gas Relief Drops Bottle ← 아마존 링크 바로 가기

 

 친칠라 건강상태 체크와 가스드랍에 대한 정보는 아래 글에서 확인해 주세요. 

 

신생아 배에 가스찰 때 효과 좋은 상비약 & 친칠라 건강상태 확인방법

 

신생아 배에 가스찰 때 효과 좋은 상비약 & 친칠라 건강상태 확인방법

말 못 하는 아기들이 아프면 부모는 안절부절못하게 됩니다. 특히나 작고 여린 신생아가 울면 어디가 안 좋은지, 아픈지 확인할 방법이 없어 동동 발 굴렀던 초보 엄마 시절이 스쳐 지나갑니다.

speakinginenglish.tistory.com

 

2. Oxbow Animal Health Critical Care, 리퀴드사료 

배에 가스차는 게 심해질 수 있으니 사료 외에는 주지 않습니다.

식사량이 적어질 경우에는 Oxbow Animal Health Critical Care, 리퀴드사료를 준비해 줍니다.

병원에서 처방해 준 것처럼 이번에는 아마존에서 구입했어요. 

 

 

Oxbow Animal Health Critical Care, Herbivore ← 아마존 링크 바로 가기

 

3. 수분 공급

수분 공급에 신경 써야 하는데요, 물 먹는 양이 적어 보인다면 주사기로 물을 조금씩 시간 맞춰 주는 것도 좋아요. 

 

4. 배 마사지

친칠라를 안고 시계 방향으로 배 마사지를 해줘요. '엄마 손을 약손~'하면서요. 

 

친칠라 변비 증상을 위와 같은 방법으로 집에서 대처해도 효과가 나지 않을 때, 즉 똥길이가 점점 짧아지고 변 보는 횟수가 현저히 줄고, 축 늘어져서 누워있다면 병원에 다녀오시는 게 좋아요. 아래 글은 똥칠이가 아파서 처음으로 병원에 다녀온 기록이니 살펴보세요. 수액주사도 맞고, 약을 처방받아 왔었어요. 

 

친칠라 병원에 다녀왔어요 친칠라 똥칠이 첫 동물병원 방문기록

 

친칠라 병원에 다녀왔어요 친칠라 똥칠이 첫 동물병원 방문기록

항상 명랑 쾌활, 우리집 까불이, 친칠라계의 ADHD가 아닐까 추정되는 똥칠이가 어제 저녁부터 아파보여요. 남편이 출장 다녀와서 저녁먹고는 평소처럼 케이지 청소를 해주는데 갑자기 일층에서

speakinginenglish.tistory.com

 

 똥칠이는 요즘 가스드롭을 먹고 있어요. 리퀴드 사료도 먹고요. 배 마사지해 주며 살펴보고 있어요. 조금씩 호전되어 가는 듯해요. 똥칠이가 빨리 변비탈출해서 예전처럼 활발하게 지냈으면 좋겠어요. 세상의 모든 반려동물들이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행복하게 살기를 바라봅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