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 매직트리하우스' 한국어 표기는 이렇게 하지요. 오늘 발음 공부하면서 본래 영어발음과 한국어 표기의 차이로 잠시 안타까움이 느껴졌습니다. 말로는 '츄리'라고 하지만 저역시 쓸 때는 '트리'라고 해요. 말과 글을 달리써야 해서 부조화로 괴롭지만 그래야 한국에서는 통하니까요. 우리 나라 영어교육의 문제, 특히나 영어 발음에 대한 문제는 여기서부터 시작되는 것 같습니다. 글로 쓸 때는 '트리'라 쓰지만 정확한 영어를 구사하려면 제대로 된 정확한 영어 발음을 배워야 겠지요. 누구나 원어민으로 만들어 주신다는 샤론쌤과 함께 실전미국 영어발음 같이 배워 봅니다.
오늘의 발음 꿀팁은 t의 세가지 소리입니다.
첫번째가 약음 'ㄹ' 발음 소리가 나는 경우인데요, 모음 중간에 낀 t,tt는 약음 'ㄹ'발음을 내요.
한국어에는 다행히 'ㄹ'발음이 있어 비교적 쉽게 할 수 있어요! 그말은 'ㄹ'발음이 없는 나라들은 이 발음하는데 어려워요. 예로, 필리핀 사람들이 'ㄹ'발음을 못한대요. 그런 이유로 필리핀 사람에게 배우는 영어, 특히 전화영어는 추천하지 않으신다고 해요. 제 지인도 필리핀분하고 전화영어 하는데 맨날 "빠노미, 빠노미(follow me)~"하면서 이상한 발음으로 가르쳐 준다고 했던 게 오늘 강의 들으며 생각났어요.
무엇보다 영어 발음은 누가 대신해 줄 수 있는 게 아니라서 정확한 발음을 듣고, 자신이 그 소리를 낼 수 있도록 연습해야 합니다. 자신이 내는 소리를 녹음해서 들어보세요. 이렇게 발음 공부를 한 후에, 낭독에 적용하시면 효과가 더 좋습니다.
◈ 오늘 발음 꿀팁 강의를 차례로 들어보며 t의 세가지 소리를 배워봅니다.
1. 모음 중간에 낀 t, tt는 약음 'ㄹ'발음을 내요. 사전에서는 [d]나 [t]로 표기하기도 합니다.
2. [t]가 있는 음절에 강세가 있는 경우에는 원래 소리인 '트'로 발음합니다.
3. [tr]은 츄r루 소리가 납니다.
*interesting[인터레스팅]이 아니라 intresting [인-츄r뢔-스팅]으로 발음됩니다.
"인-츄r뢔-스팅" 합니다!
유튜브 영어 발음 꿀팁을 바탕으로 정리해 올리고, 내용의 일부는 '발음을 부탁해-실전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샤론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오늘 발음꿀팁 공부 시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