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킹인잉글리쉬~*

뽀대나는 발음 꿀팁 2강 [ce, ci가 ʃ로 발음될 때 발음 꿀팁!] 

 발음기호 [ʃ]는 우리 나라 말의 [슈]와 비슷한 소리가 나요. 철자의 조합은 sh, ch 말고도 아래에서 보시듯 ce, ci도 있어요. 그동안 자신이 알고 있던 ce, ci과 오늘 배우는 발음을 잘 듣고 비교해 보는 시간을 가져 보세요. 

발음 공부가 특히 어려운 이유가 머리로 아무리 발음 기호를 이해했다고 해도 내 입으로 나오는 소리가 달라서 그래요. 또 지난 몇 십년간 잘못된 묵은 발음이 쉽게 고쳐지지 않아요. 그래서 여러번 반복해서 내 입이 정확한 소리를 낼 때까지 연습해야 합니다. 

 

 영어원서 낭독 북클럽을 시작하고부터 영어 발음 공부에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똑같은 단어인데도 내가 발음하는 것과 다른분이 차례가 되어 영어원서를 읽으실 때 발음이 다른 것도 신기하고, 무엇보다 어떤 발음이 정확히 맞는 것인지 궁금해졌다고 할까요? 이왕 영어 공부하는 김에 발음도 제대로 해보자! 마음먹게 되었습니다.

 

 영어 발음을 정확히 할 줄 알게 되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 저는 영어 공부의 목표가 영어로 자유롭게 의사소통하는 거에요. 정확히 내가 하고 싶은 말을 하고, 상대방의 말을 듣고... 결론은 영어 스피킹, 리스닝이 목표입니다. 영어로 제대로 말하려면 정확한 발음이 필요해요. 또 정확한 발음을 할 줄 알면 리스닝도 훨씬 잘 되는 걸 경험했어요. 즉, 영어를 제대로 발음하게 되면 상대방이 내 말을 더 잘 알아 듣게 되고, 저도 상대방의 말이 잘 들려요. 정확한 발음(억양 포함)은 스피킹, 리스닝에 큰 영향을 줍니다.

 

샤론쌤의 뽀대나는 영어! 

아무나 원어민으로 만드는 강의를 직접 들으면서 우리도 뽀대나는, 빛나는 미국식 영어 발음을 가져보아요!!!

 

 유튜브 영어 발음 꿀팁을 바탕으로 정리해 올리고, 내용의 일부는 '발음을 부탁해-실전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샤론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오늘 발음꿀팁 공부 시작합니다.

 

5분만에 뽀대나는 [발음 꿀팁 2강] (5분 50초 강의)

2A: ce가 ʃ로 발음될 때

ce는 크발음으로 알고 계시는데, 어떤 모음을 만나면 발음이 나올 경우를 배웁니다. 

'슈'로 시작해요! 

 

ocean 오우-/오우어n (처음 모음 o발음 주의)  

grocery 구로우--r뤼이/그로어riy

licorice (을)리-꺼-r뤼~/리끄로

crescendo 크r뤄--도우/크로에n

 

* grocery 구로우--r뤼이

(두가지 발음, 실제 원어민의 90%는 구r로우-써-r뤼이로 발음, 그러나 사전에는 안나옴) 

 

2B: ci가 ʃ 로 발음될 때

 

'슈'로 시작해요! 

 

social 쏘오-ㅇ/쏘오어l (모음 o발음 주의)

special 스뻬-셔/ 스어l (pe 뻬로 발음할 것)

precious 프r레-s/프레어s

species삐이-쉬이z/ 스삐쉬이ㅇlz

 


♥ 오늘의 단어 정리

ocean 대양, 바다, ...양

grocery 그로서리

licorice 감초, 말린 감초 뿌리(약, 과자 등의 원료)

crescendo 점점 크게

 

social 사회의, 사회적인

special 특별한, 특수한

precious 귀중한, 값비싼, 귀한, 소중한

species  종(생물 분류의 기초 단위)

 

영어는 같은 환경에서 같은 단어처럼 보이지만, 같은 철자라도 소리가 다른 경우가 많아 어려워요. 우리 입에서 자연스럽게 나올 수 있게 연습 많이많이 하셔야 해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