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끼를 닮은 듯한 외모에 세상 부드러운 털을 가진 친칠라, 그런 만큼 삼 보일 똥으로도 유명한 친칠라입니다. 친칠라는 장이 아주 짧은 데다 괄약근이 없기 때문에 똥을 조절할 수가 없습니다. 설치류 중에서 지능이 높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배변훈련이 가능하다는 점이 매력적인데 사실상 친칠라 대변훈련은 불가능합니다. 친칠라 배변훈련은 주로 소변 훈련을 말합니다. 여하튼 친칠라를 키우면 당연히 똥 치우기에 관심이 많습니다.그런만큼 케이지 청소의 대부분은 바로 친칠라 대변 치우기가 주를 이룹니다. 오늘은 저희 집 귀염둥이 친칠라, 똥칠이와 모모의 똥을 치우는 청소기를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정상적인 친칠라 대변은 냄새가 거의없고 딱딱하기 때문에 진공청소기를 이용하면 청소에 어려움이 없습니다. 저희 집에서도 지난 6년간 똥칠이와 모모의 똥 치우기 역사에 변화가 있었습니다. 사실상 친칠라 집, 케이지 청소는 바로 친칠라 똥 치우기입니다. 빗자루로 쓸어도 보고, 그러다 샤크 코드리스 청소기를 쓰었었는 데 사용기간이 길어지니 점차 흡입력이 떨어져서 친칠라 페이스북에서 추천받고 쓰는 리지드 RIDGID 청소기를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전문 산업용 진공청소기로 유명한 리지드 청소기입니다. 현재 4년째 이용 중인데 아주 만족하고 있습니다. 마침 세일까지 하고 있어요. 미국에서는 홈디포 등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전문 산업용 진공 청소기다 보니 일반 청소기에 비해 흡입력이 상당히 좋습니다. 친칠라 대변뿐 아니라 친칠라 털들도 깔끔하게 빨아들여 아주 만족하고 쓰고 있어요. 다만 소음이 큰 편인데 성능을 생각하면 감수할만합니다.
아래 사진에서도 볼 수 있듯이 친칠라 사진에는 친칠라 똥도 자주 등장합니다. 친칠라를 안고 있다가 나중에 보면 손안에 친칠라 똥이 한가득, 그런데 이것도 친칠라마다 조금 차이가 있어요. 똥칠이는 안고 있는 동안에는 똥을 거의 싸지 않습니다. 나름 조절을 하는 것인지, 약간 체질적으로 변비 증세가 있어 영향이 있는 건지 싶어요. 반면 모모는 똥을 아주 건강하게 잘 싸고요. 그런 만큼 쉬지 않고 똥을 생산해 냅니다.
친칠라 케이지 청소 쉽게 하는 법
집에 친칠라가 몇 마리냐, 친칠라 케이지가 어떤 형태냐에 따라 달라질 거예요. 저희 집은 똥칠이와 모모, 친칠라 두 마리에 케이지는 4단 케이지로 큰 편입니다. 남편이 혼자 청소할 때는 중간에 통로를 막아두고 청소를 하고요. 청소기 소음 등이 있기 때문에 남편이 청소할 때면 저는 친칠라를 밖으로 데리고 나와 샐러드나 사과 나뭇가지 등을 먹이며 함께 놀아줍니다. 어디로 튈지 모르는 녀석들이지만 먹는 동안에는 얌전히 먹습니다.
친칠라를 키우기의 반 이상을 차지하는 똥 치우기, 오늘은 보다 효과적으로 친칠라 똥을 치울 수 있는 진공청소기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모쪼록 반려동물과 행복한 시간 보내시길요. 반려동물은 사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