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미국에 살면서 이런저런 방법으로 영어를 공부해도 영어가 늘지 않아 고민이었습니다. 사실 학창 시절 학교에서 영어를 배우고, 영어회화 학원을 잠시 다니다 말다 한 것이 전부라 영어를 체계적으로 공부한 적이 없습니다. 영어공부를 하든 안 하든 미국에 살고 있으니 영어가 늘 스트레스였어요. 스피킹을 잘하고 싶어서 스피킹 스터디에 들어가 공부를 했었지만 스터디가 오래 유지되지는 않았어요. 무료 스터디의 한계이기도 하고요, 스터디가 잘 운영되려면 리더뿐 아니라 영어를 공부하고자 하는 회원들의 의지와 분위기가 중요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스터디 그룹이 잘 유지되려면 서로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예상하지도 못했던 코로나 상황으로 공부하고 있던 스피킹 그룹이 문을 닫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 방에 계신 회원님 한 분과 둘이 스피킹 스터디를 유지하다가 직접 스피킹 스터디를 만들고 블로그는 영어공부를 위한 플랫폼으로 시작했습니다. 스피킹 스터디를 직접 운영한다 해도 영어는 어렵고 계속 고민입니다. 나이가 드니 영어문장 외우는 것도 어렵고 자꾸 잊어버리는 나쁜 머리를 탓해봅니다. 스피킹 스터디로 부족함이 느껴지던 차에 영어낭독과 시스템 학습법의 조화로 영어공부를 해보면 어떨까 싶어 매직낭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매직낭독을 9개월 동안 진행하면서 영어문장 구조가 잡히니 예전과 다르게 영어문장을 외우는 것도 수월해졌고, 영어를 말할 때 영어 구문이 조금씩 편히 엮어지는 신기한 체험을 하고 있습니다. 사실 영어를 잘하지 못했어서 이런 체험을 하고 있는지도 모르겠어요. 그래서 이제는 영어문장을 머리에 집어넣으려고 억지로 영어문장을 암기하지 않고 영어구문을 생각하며 반복해서 소리 내어 읽고 있습니다.
또 샤론쌤의 발음을 부탁해-실전 편을 하루 1강씩 공부하여 발음공부한 것을 바로 낭독으로 풀어내고 있습니다. 저뿐만 아니라 다른 회원님들도 매직낭독 10번 읽기로 시간을 채워가면서 영어읽기가 자연스러워졌고, 입에서 나오는 영어 이질감이 줄어들어가는 것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발음공부도 같이 병행하면서 영어발성과 호흡이 좋아져 영어를 읽고 말하는 것이 전에 비해 편해졌고 리스닝도 좋아졌습니다. 매직낭독을 시작하고는 리딩, 리스닝, 스피킹까지 모두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영어공부를 할 때 조금씩 변화를 체험하는 것만큼 기쁘고 감사한 일이 있을까 싶습니다.
저는 지금껏 영어공부한 방법 중에서 매직낭독이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아이들 챕터북이지만 매직트리하우스를 공부하다보니 이 정도만 제대로 알아도 영어의 기본은 다 해결될 거라는 생각이 들어 저는 매직트리하우스 낭독을 조금 더 하려고 합니다. 스터디를 이끌면서 제 스스로 더 열심히 할 수 있고, 영어낭독이 좋다는 것은 알지만 하루 한 챕터를 반복해 10번 읽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라 함께 하실 분, 영어공부를 끈기 있게 하고자 하는 분들과 함께 하려고 합니다. 마침 3기 문의주시고 기다리고 계신 분들도 있어 새해, 1월 3일부터 매직낭독 3기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스피킹 인 잉글리쉬(Speaking in English) 변화와 발전
2020년 7월 25일- 스피킹인잉글리쉬 블로그 시작
스피킹 스터디 운영, 영어공부 자료 정리
2021년 4월 5일- 영어낭독과 시스템 학습법의 조화로 매직낭독 영어공부법 창안하여 매직낭독 시작
매직낭독 한달간 시범적 운영
2021년 5월 3일- 매직낭독 1기 정식 이름으로 스터디 유지(10개월 차)
2021년 7월 5일- 매직낭독 2기 스터디 시작(7개월 차)
<매직문장 1기, 2기> 매직낭독 스터디의 공동 영어노트 프로젝트 시작
2022년 1월 3일- 매직낭독 3기 스터디 계획
매직트리하우스 각권의 줄거리, 영어단어 구문과 문장정리 해석을 블로그에 올리고 있습니다. 성인이 된 이후에 하는 영어공부는 이해가 먼저 되어야 습득이 빠릅니다. 낭독하시기 전에 정리된 블로그를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저는 매직낭독 1기와 진도를 같이 하고 있으며 해당일에 읽을 챕터를 먼저 읽고 중요한 부분들, 함께 기억하고 싶은 구문이나 문장을 정리해서 매일 아침 단톡방에 올리며 하루를 시작합니다. 오픈 단톡방은 <매직낭독>과 <매직문장> 두 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직낭독>은 영어낭독하는 주 스터디 방이고, <매직문장>은 자발적 참여로 매일 매직낭독 후 챕터에서 각자 좋은 문장이나 외우고 싶은 문장을 하나씩 뽑아 정리하는 공동 영어노트 프로젝트입니다. 마찬가지로 블로그에 정리해 두어 언제든 쉽고 편하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함께 공부하는 분들과 더 좋은 영어공부 방법이 있으면 나누고 발전해 나가려 합니다.
영어 때문에 스트레스받고, 영어공부를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매직낭독으로 꾸준히 같이 해보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