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킹인잉글리쉬~*

 2021년 데이라잇 세이빙(써머타임)이 해제되는 날이 드디어 돌아왔습니다. 2021년 11월 7일 일요일 새벽 2시를 기점으로 데이라잇 세이빙이 종료됩니다. 

Daylight saving time ends!

Fall back!

Spring Forward!

 

 '봄에 데이라잇 세이빙 시작해요'하며 글 썼는데 어느새 데이라잇 세이빙 종료되었다는 글을 쓰고 있어요. 나이 들수록 시간이 정말 정말 빠르게 가고 있어요. 

시간을 도둑맞은 기분! 데이라잇 세이빙(써머타임) 시작

 

시간을 도둑맞은 기분! 데이라잇 세이빙(써머타임) 시작

Daylight Saving? No, Daylight Stealing!!!  데이라잇 세이빙 타임 - DST(Daylight Saving Time)이 돌아왔습니다. Spring forward, Fall back! 봄에는 한 시간 잃고, 가을에는 한 시간 벌고... 시간 계산이 헷갈..

speakinginenglish.tistory.com

 

 조삼모사인 셈인데 써머타임이 해제되면 한 시간 벌은 듯 기분 좋은 건 뭘까요? 보스턴은 이미 추위가 시작되었습니다. 밤기온도 벌써 영하로 내려가기 시작했어요. 나이드니 아침에 일정한 시간이 되면 눈이 저절로 떠져도 침대에서 나오기 싫어지는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그래서 써머타임이 해제되어 아침에 한 시간 여유를 부릴 수 있다는 것이 반가운 것이겠지요. 물론 며칠 지나면 곧 적응이 되어 아무 느낌 없이 살겠지만요. 그래도 봄에 한 시간 앞당겨 시간을 도둑맞은 느낌이 들었던 것에 반해 가을에는 시간을 벌었다는 느낌이 드니 저란 사람은 참 단순한 사람입니다. 다만 오후 4시가 넘어가면 캄캄해져서 하루가 금방 저무는 듯 느껴져요. 

 

 미국이라는 나라가 넓어서 미국내에도 시차가 있어요. 동부/남부, 중부, 서부 간에도 시차가 있어요. 동부와 서부는 세 시간, 동부와 중부는 한 시간의 시차가 있어요. 여기에 데이라잇 세이빙을 실시하는 주와 그렇지 않은 주가 있어서 이것도 혼란을 야기시킵니다. 미국 동부 보스턴에 살고 있는 저는 한국에 계신 부모님과 통화를 할 때면 시차 확인 한 번씩 챙겨서 해줘야 하고, 서부에서 대학 다니는 큰 아이랑 연락 나눌 때도 시차를 챙겨야 합니다. 저는 미국 전역에 살고 계시는 영어 스피킹 그룹 회원님들과 공부시간 맞출 때도 한 번 더 확인해야 하고요. 

 

*서울과 보스턴 시차(한국이 빠른 시간)

써머타임 시행 중일 때는 13시간차이

써머타임 종료 후에는 14시간 차이 

 

 올봄 써머타임 시행 이후 한국과 미국 동부 13시간 시차에서 한 시간 늘어나 14시간 차이가 되었어요. 한국과 미국 서부와는 16시간에서 17시간의 시차로 변했고요. 큰아이가 하이스쿨을 마치고 대학 신입생 시절을 코로나바이러스로 집에서 온라인 수업하며 지내면서 한국에 있는 5학년 조카(사촌지간) 영어공부를 도와주고 있어요. 이제는 한국도 미국도 위드 코로나 시대로 마스크 쓰고 생활하는 것 말고는 대부분 정상생활로 돌아갔지요. 큰아이도 스탠포드 캠퍼스에서 지내면서 사촌동생 영어를 계속해서 가르쳐주고 있어요. 혹여나 큰아이가 수업 중에라도 방해될까 싶어 아주 가끔 영어 튜터 시간을 조정이 필요할 때는 시누이나 조카가 저에게 연락을 해와요. 그러면 제가 시차 생각해서 큰아이에게 연락해주는 다리 역할을 하고 있어요. 이때도 한눈에 시차 확인이 가능하니 일일이 계산하지 않아도 되어 너무너무 유용하게 쓰고 있습니다. 처음 이걸 모를 때는 실수하지 않으려고 노트에 시간 시간 적어서 매칭을 했었어요. 

 

 한국과 미국은 딱 정반대 시간대에 한 시간 더해지고, 덜해지고의 차이인데 가끔 엄청 헷갈릴 때가 있어요. 글로벌 시대에 걸맞게 요즘은 한국 뿐 아니라 전세계에서 미국주식, 해외상품에 관심을 가지고 투자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니 미국 써머타임 종료로 거래 시간이이 변경되는 것을 알고 계시면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에 글을 써 봅니다. 시차 확인 한눈에 할 수 있는 유용한 앱을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Time Buddy라는 App이에요. 실은 남편이 해외에 있는 회사들과 미팅할 때 유용하게 쓰고 있는 앱이라고 알려 주고 제 핸드폰에 깔아주었어요. 

 

시차확인 한눈에 Time Buddy App 소개 

 전 세계 어디나 원하는 도시의 이름을 입력해두고 앱을 열어보면 바로바로 시간을 확인할 수 있어요. 저는 보스턴, 산호세, 서울 이렇게 세 곳을 입력해 두고 쓰고 있어요. 지금 사진에는 한국과 미국 13시간 차이로 나오죠. 데이라잇 세이빙이 종료되고 나서 다시 사진 한 장 올리려고 해요. 14시간으로 변해 있을 거예요. 혹시라도 데이라잇 세이빙 해제로 한국에 계신 가족과 미국 동부나 중부, 서부에 살고 있는 가족들이  연락 나누며 시차로 인해 혼동될 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미국에 계신 분들은 이번주 일요일 아침 한 시간 더 푹 주무시고 편안한 주말 보내세요. 

 

 

 

  한시간 더 여유가 생겼지만 어김없이 일찍 눈이 떠지네요. 침대에서 잠시 누워서 여유를 부리다 일어났어요. 오른쪽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보스턴과 산호세 지역은 1시가 두 번 나와요. 바로 데이라잇 세이빙이 끝나면서 한 시간을 벌어서 그래요. 이제부터는 시간이 반복되는 일없이 이대로 진행되겠지요. 1시가 나란히 두 번으로 적혀있는 모습이 재미있어요. 일 년 중 한 번 볼 수 있는 장면이에요. 그나저나 데이라잇 세이빙은 이제 없어져도 좋겠다 싶어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