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킹인잉글리쉬~*

 이탈리아의 대표적인 음식으로 손꼽히는 파스타입니다. 어떤 종류의 파스타를 좋아하시나요? 다양한 파스타 종류를 알아보고 영어로도 배워보려고 합니다. 언제 먹어도 맛있는 파스타지만 파스타 종류와 특색에 정확히 알고 먹으면 더 맛있겠죠. 먼저 모양에 따른 파스타 종류부터 알아봅니다. 

 

1. cannelloni 카넬로니

cannelloni 카넬로니 - 출처: 위키백과 

 사각형의 반죽(도우)한 파스타를 만들고 난 후 원통의 형태로 말아서 그 속을 채워 먹는 파스타의 종류이다. 파스타를 끓인 후에 그 속을 리코타 치즈, 시금치, 고기 다진 양념 등을 버무린 것으로 채운다. 속을 채운 후에는 토마토 소스나 베차멜(베샤멜) 소스를 곁들여 내놓는다.

 

 

2. conchiglie 콘칠리 

conchiglie 콘칠리 - 출처: 위키피디아

 소라껍데기 모양의 파스타로 다양한 크기로 만들어지며 토마토, 오징어 먹물, 시금치 등과 같은 천연 색소를 반죽에 첨가해서 삼색 콘칠리로 시중에 판매되기도 한다. 소스와 곁들이거나 파스타 샐러드로 요리된다. 

 

3. ditali 디탈리

ditali 디탈리- 출처: 구글

짧은 조각의 튜브모양 파스타로 파스타요리보다는 주로 수프로 요리된다. 

 

4. elbow macaroni 엘보 마카로니

elbow macaroni 엘보 마카로니 - 출처: 픽사베이

 

미국의 맥앤치즈에 이용되는 파스타로 진한 치즈소스에 엘보 마카로니를 버무려 먹는 대표적인 음식이 되었다. 스푼으로 떠먹기 편리해서 아이들이 먹기에도 좋다. 마카로니 샐러드로 인기있고, 토마토소스, 치즈소스와 잘 어울린다. 

 

5. fettucine 페투치네

fettucine 페투치네-출처: 구글, 위키피디아

페투치네(이탈리아어로 작은 리본)는 평평하고 두꺼운 파스타로 달걀과 밀가루를 밀가루 100g 당 1개씩 버무려 반죽하며 볼로냐 지방에서 유래한 탈리아텔레와 비슷하지만 크기는 더 좁다.

페투치네는 전통적으로 생면으로 주로 만들지만 말린 면으로도 판매된다. 북아메리카에서 널리 먹는 페투치네 요리로는 페투치네 알프레도가 있다. 시금치 페투치네는 반죽에 시금치를 첨가한 것이다. 알프레도 소스와 잘 어울린다. 

 

6. fusilli 푸실리

fusilli 푸실리-출처: 픽사베이 

나선형의 짧은 모양의 파스타로 꼬아진 나선모양이 소스를 잘 머금고 있기에 소스류와도 잘 어울리고, 파스타 샐러드 등 활용이 다양하다. 거의 모든 파스타면을 대체할 수 있는 파스타라고 볼 수 있다. 밀, 토마토, 시금치를 반죽에 첨가해서 삼색 푸실리를 즐길 수 있다. 

 

 

7. gnocchi 뇨키

gnocchi 뇨키-출처: 구글

뇨키(이탈리아어: gnocchi [ˈɲɔkːi])는 고대 로마 시대부터 먹었던 오래된 요리이다. 감자, 치즈, 밀가루를 반죽하여 익혀만든다. 현대 이탈리아에서 먹는 뇨키는 감자를 이용한 것이 주류를 이루지만 감자가 들어 온 것은 유럽의 대항해 시대 이후이므로, 뇨키에는 감자 대신에 호박을 이용한 것 등 많은 종류가 있다. 찰진 반죽을 떼어 내 물에 삶아 요리하는 방식이 한국 요리의 수제비와 유사하다. 특히 새해요리로 즐겨 먹는다. 다른 파스타에 비해 요리법이 간단하고 가능한 조리 전에 직접 뇨키를 만드는 경우가 많다. 

 

♠ 뇨키 만들는 방법
1) 감자를 쪄서 뜨거울 때 으깬다.
2) 올리브유, 소금, 치즈 가루를 섞어 간을 한다.
3) 밀가루를 섞어 찰진 정도를 조정하여 반죽을 만든다.
4) 반죽을 작은 크기로 끊어내어 끓는 소금 물에 삶아 낸다.
5) 소스를 만들어 섞어 최종적으로 요리를 완성한다.

 

 

8. lasagna 라자냐

lasagna 라자냐-출처: 구글

lasagna는 원래 음식 자체가 아니라 냄비를 가리키는 말이었다고 한다. 반죽을 얇게 밀어 만든 파스타로 라자냐면 사이에 속재료를 넣어 겹겹이 쌓아 오븐에 구워만든 요리이다. 속재료에 따라 다양한 맛을 연출할 수 있다. 

 

9. penne 펜네

penne 펜네 -출처: 픽사베이

 

실린더처럼 원통형으로 된 파스타이다. 이탈리아어의 단어 penna의 복수형으로 깃털이나 깃펜을 의미하는 라틴어 penna에서 유래했다. 표면에 홈이 파여있어 소스가 잘 스며들며 어떤 소스와도 무난하게 어울린다. 펜네는 전통적으로 페스토나 마리나라 등의 소스를 사용한다. 파스타 샐러드에도 자주 쓰이는 식재료다. 그 모양이 독특하고 예쁘기 때문에 여러 형태로 조합을 이룰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속은 비어 있어서 소스로 채우거나 각진 모서리는 이를 흡수하는 작은 수저와 같은 역할을 한다. 

 

10. ravioli 라비올리

 ravioli 라비올리-출처: 픽사베이

 

라비올리(이탈리아어: Ravioli)는 이탈리아의 만두로서 파스타 반죽을 두 층으로 만들어 그 틈에 고기나 야채 따위의 소를 넣어 만드는 요리이다. 때문에 소 자체를 밀가루로 둘러싼다고 볼 수도 있다. 단어 ravioli는 둘러싸다의 뜻이다. 
라비올리의 속은 보통 닭고기, 돼지고기 또는 생선, 치즈 등으로만들 수 있다. 사각형, 삼각형, 반달, 원형 등으로 다양한 모양이 되기도 한다. 전통적으로는 리코타 치즈를 시금치나 쐐기풀과 함께 섞어서 넣고, 감자나 버섯, 호박, 아티초크를 넣어 묽은 수프처럼 요리하기도 한다. 

 

11. spaghetti 스파게티

 spaghetti 스파게티-출처: 픽사베이 

스파게티(이탈리아어: Spaghetti)는 길고 가는 원통형 파스타로 우리나라 국수와 모양이 비슷하다. 이탈리아 요리의 대명사로 꼽히며, 보통 토마토 소스(토마토를 바탕으로 한 소스)를 끼얹어 먹는다. 스파게티는 소금을 조금 넣은 끓는 물에서 8∼12분 충분히 삶아야 하고 찬물에 헹구지 않으며, 뜨거운 채로 건져 약간 움푹한 그릇에 담아 소스를 끼얹고 취향에 따라 가루 치즈를 뿌려 따뜻할 때 먹습니다. 토마토소스, 페스토소스, 크림소스 등 어떤 소스와도 잘 어울립니다. 

 

스파게티와 파스타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스파게티는 가장 대중적인 파스타의 한 종류입니다. 스파게티는 우리나라 국수와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그런만큼 우리에게 파스타보다 스파게티가 더 익숙하게 들리는데요. 스파게티(spaghetti)라는 단어는 줄을 뜻하는 이탈리아어 스파고(spago)에서 유래합니다. 파스타는 형태에 따라 약 350가지가 넘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길다란 모양의 파스타인 스파게티입니다. 

 

 어떤 파스타를 가장 좋아하시나요. 다양한 모양의 파스타로 소스를 달리하여 다양한 맛을 느껴보세요. 

맛있게 드시고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